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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VO는 16일 “도드람 2021~22 V-리그를 맞아 남자부 7개 구단이 팬 니즈 충족과 홍보·마케팅 강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준비해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경기 몰입도 및 구단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해 대한항공, OK금융그룹, 우리카드는 경기장 비주얼 마케팅을 강화했다. 전체 래핑을 통해 홈 경기장 외관을 선수 이미지나 구단 아이덴티티가 담긴 디자인으로 바꿨다.
대한항공과 OK금융그룹은 홈 경기장인 계양체육관과 상록수체육관의 코트 색상을 각각 회색-보라, 검정-주황으로 변경했다. 선수가 좀 더 경기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경기장을 찾은 관중이나 TV로 시청하는 팬들의 시각적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현대캐피탈은 코트 내·외에서 변화를 실시했다. 코트 밖 라커룸을 전면 개편해 경기 전 선수 라커룸에 팬을 초대하는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라커룸 앞 벽면에 그래피티 작업을 실시해 이를 포토존으로 활용하고 있다.
코트 안에는 기존 전광판(리본보드)을 2배 규모로 확장 설치, 팬들이 경기장 3면에서 실시간 기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선수 소개 퍼포먼스 때 3D 영상을 코트에 투사하는 기술을 적용해 경기장을 방문한 팬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전력은 넷플릭스 드라마인 ‘오징어게임’을 패러디한 경기 안내 영상 및 3부작 미니 다큐멘터리와 같은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작했다. 덕분에 지난 시즌 대비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를 6000여명이나 증가하는 등 팬들의 반응을 끌어냈다.
삼성화재는 선수들의 친근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선수 밀착 콘텐츠인 선수 브이로그 콘텐츠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다. 팬과의 유대감 형성을 위한 팬 참여형 콘텐츠를 비롯한 같은 연고지 구단인 KGC인삼공사와의 콜라보 콘텐츠를 기획 중이다.
OK금융그룹은 SNS 플랫폼 강화를 위해 30초 이내의 짧은 영상인 릴스를 제작해 구단 인스타그램에 배포했다. 오랜만에 V리그로 돌아온 외국인 선수인 레오의 특집 영상도 제작해 팬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현대캐피탈과 KB손해보험에서는 연고지 밀착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현대캐피탈은 연고지인 천안을 비롯해 무주, 광주, 춘천에서 유소년 배구교실을 확대 진행하고 있다. 유소년 육성과 더불어 꿈나무들이 어릴 때부터 배구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쏟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잠재적인 팬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KB손해보험은 ‘의정부캡(KB)이지‘라는 타이틀로 연고지 상생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10월 7일 후인정 감독을 비롯한 코치진이 의정부의 임시 선별소에서 안내요원으로 자원 봉사를 실시했다. 선수단은 녹양역부터 의정부체육관까지 약 1.5km 구간을 플로깅하며 환경 정화에 나서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더불어 의료용 방호복 1000여벌을 기부하고 서브, 블로킹 달성 시마다 책 2권을 의정부 체육도서관에 기부하는 등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KOVO 측은 “본격적인 2라운드로 돌입한 V-리그 남자부는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관중 입장이 확대 실시됨에 따라 경기장을 방문하는 관중들이 안전하게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온라인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팬들의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