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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L은 “약 7개월 간의 대장정을 마친 2022~23 SKT 에이닷 프로농구 총 입장관중이 68민7303명(정규 59만9572명, 플레이오프 8만7731명)으로 집계됐다고 10일 밝혔다.
이같은 수치는 팬데믹 이전인 2018~19시즌 86만8567(정규리그 76만3849명 플레이오프 10만4718명)의 80% 수준에 이른다.
10개구단 총 입장 수입은 86억원을 돌파했다. 종전 최고 기록인 2018~19시즌 72억원을 넘어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KBL 관계자는 “프로농구가 지난 시즌부터 이어온 ‘리:바운드 KBL 3단계 중흥 전략’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규경기 관중은 코로나19 여파에서 완전히 벗어난 모습을 보였다. 59만9572명을 기록, 지난 시즌(28만609명)에 비해 114%나 늘었다. 팬데믹 직전인 2018~19시즌(76만3849명)에는 못미쳤지만 비슷한 수준으로 근접했다. 플레이오프에서도 8만7731명의 관중이 체육관을 찾아 2018~19시즌(10만4718명) 이후 급락세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플레이오프 총 관중 8만7731명은 지난 시즌 플레이오프 대비 55% 늘어난 수치다. 특히 14년만에 7차전까지 가며 역대급 명승부를 펼친 안양 KGC와 서울 SK의 챔피언결정전은 2~7차전까지 6경기 연속 매진을 기록했다. 7차전에는 올 시즌 최다 관중(5905명)이 운집했다. 챔피언전 누적 관중만 3만7059명에 이르렀다.
KBL은 “2020~21시즌부터 국내 프로스포츠 최초로 도입해 3시즌 째 운영하고 있는 통합 마케팅 플랫폼 사업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올 시즌에만 12만명 신규 회원이 가입해 회원수가 28만명으로 늘었다. 또한 하루 평균 방문자수는 지난 시즌 대비 27% 증가했고, 하루 평균 페이지뷰도 22% 늘었다. 하루 평균 머문 시간도 25% 증가하는 등 회원들의 관심도가 꾸준하게 오르고 있다.
KBL 통합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소비 패턴을 분석한 것이 효과를 봤다. 관객 특성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 유료 관중 비율을 90% 수준까지 끌어올렸고 객단가도 1만2566원으로 높였다.
KBL 및 구단의 MD 상품을 판매하는 KBL 스토어도 한층 활성화됐다. 특히 자체 캐릭터인 KBL 프렌즈의 ‘공아지’가 큰 인기를 얻었다. 공아지 인형은 기존 수량 500개에 추가 제작한 500개까지 모두 5분만에 품절됐다. KBL은 6월 중 공아지 캐릭터 신제품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KBL 관계자는 “앞으로도 통합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10개 구단과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적극적인 고객 맞춤형 마케팅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