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데일리 SPN 윤경철 객원기자] 드라마에서 선악 구조나 콩쥐팥쥐의 이분법적 캐릭터는 즐겨쓰는 구조다. 세월이 흘러 다소 변화를 추구하고 있지만 운명이 바뀐 착한 동생과 그 자리를 대신 차지한 못된 언니 등 지금도 신데렐라,콩쥐팥쥐류의 이야기는 계속 변주되면서 안방극장에서 질긴 생명력을 이어오고 있다. 변화된 것이 있다면 그속의 있는 악녀들에 대한 시청자들의 평가다.
KBS '태양의 여자'에서 배우 김지수는 몇 년전만 같았으면 손가락질을 받았을 법한 캐릭터다.김지수는 ‘태양의 여자’에서 최고의 방송국 아나운서이자 소위 '좋은' 집안의 딸이지만 좋은 허울일 뿐 실상은 동생을 버린 원죄를 지닌 고아 출신 입양아다. 겉과 속이 다른 독버섯처럼 독을 숨기기 위해서 아름다운 외모와 배경으로 치장한 그녀에게 사람들은 욕을 하기 보다는 연민을 느낀다. 그녀의 모습이 타고난 악녀가 아니라 상황이 만들어 낸 악녀이기 때문이다. 누구에게나 한번쯤 사랑을 받고 싶었던 사람이라면 그녀의 행동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알지만 이해는 한다.
나쁜 女,악한 女,독한 女가 안방극장 시청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독하고 악하고 나쁜 女에 시청자들이 매력을 느끼는 것은 일종의 대리만족이다.
누구나 한번쯤 겪었을 법한 일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그곳에서 자신의 상황을 설정해보고 공감대를 형성한다.
평소의 선한 모습과 달리 드라마 '별을 쏘다', '내 사랑 팥쥐' 등에서도 악역을 했던 홍은희는 MBC ‘흔들리지마’에서 악녀 진수를 보여준다.재벌2세 애인과 결혼하기 위해 가족의 존재까지 숨기고 짧은 시간 골프와 교양을 완벽하게 마스터하는 독종녀로 등장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에게 애처로움을 느낀다. 사람들은 드라마를 보면서 그녀를 악역이 아닌 ‘피해자’로 보여면서 공감을 느낀다.
독하고 악한 여성이 인기를 끄는 것은 현실 상황에 맞게 묘사되고 있는 측면이 있다. 사실 그동안 우리 드라마는 착하거나 못됐거나 하는 이분법적 구조로 이뤄져 있었다. 지고지순한 청순 가련형이거나 표독스러운 악녀 두가지 캐릭터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다.사람은 상황에 따라 착하기도 하고 악할때도 있다. 사람들은 이런 모습속에 공감을 하고 박수를 보낸다.
이런 현상은 현실감없는 캔디형에 식상한 측면도 있다. 착해서 늘 손해보고 매번 실패하더라도 꿋꿋하게 일어서는 역할은 솔직히 현실에 우리와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화도 내고 짜증도 내는 모습이 더 사람다운 냄새가 난다.
악녀=신상녀 또는 자기 주장이 강한 여성이라는 인식도 이러한 캐릭터가 사랑을 받는다.
악녀로 등장하는 여성들의 의상이 유행을 이끈다는 점도 악녀 캐릭터가 사랑을 받는 원동력이다. 신상품을 좋아하는 서인영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김하늘 박시은 등 드라마에서 악녀 역을 맡았던 인물들을 하나같이 패션 리더였다.
악녀가 역할모델이 되는 것은 그들이 요즘 여성들이 바라는 모든 것을 갖췄다는 점도 한몫한다.
전문가들은 “솔직히 못생기고 돈 없는 여성이 악녀를 한다면 어떤 반응을 보일지에 대해선 한번쯤 반문해 볼 필요가 있다”면서 “단순히 악녀라고 해서 뜨는 것이 아니라 그만의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매력녀가 못되게 구는 것을 사랑하고 있는 것이지 누구나 못되게 구는 것을 좋게 보는 것이 아니라는 점도 한번쯤 생각해볼 문제”라면서 “악녀=인기녀가 아니라 매력녀=인기라고 봐야 된다”고 덧붙였다. /OBS경인TV '윤피디의 더 인터뷰' '쇼영' 프로듀서(sanha@obs.co.kr)
▶ 관련기사 ◀
☞[윤PD의 연예시대③]'자수성가 착한 男, 백만장자 못된 女' 세계적 추세
☞[윤PD의 연예시대②]'강한 남자' 옛말...요즘엔 '달콤남'이 대세
☞[윤PD의 연예시대②]'전화위복' 이효리, 그 뒤에 NSI 있었다
☞[윤PD의 연예시대①]권상우 결혼 이끌어 낸 'NSI 수사대'를 아십니까?
☞[윤PD의 연예시대②]'왜 아직도 서태지인가?'...배후에 'X세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