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기승… 상반기 디지털 앨범 출시 뚝↓

올해 상반기 앨범 발매 2만632건
코로나 이전과 비교해 24.7% 감소
  • 등록 2021-08-12 오전 10:03:14

    수정 2021-08-12 오전 10:03:14

(그래픽=김일환 기자)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디지털 앨범 발매 건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지니뮤직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1~6월) 발매된 국내 디지털 앨범 수는 2만632건으로 집계됐다. 코로나 발발 이전인 2019년 상반기(2만7804건)와 비교하면 무려 24.7% 감소했고, 지난해인 2020년 상반기(2만632건)와 비교하면 7.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하반기에는 앨범 출시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하반기에 출시된 앨범은 2만1534건으로, 전년(2019년) 동기대비 11.1% 증가했다.

증가 요인은 코로나19 직격탄으로 오프라인 공연, 팬사인회 개최가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상반기 앨범 출시를 미뤘던 기획사들이 하반기 앨범 출시와 함께 활동을 재개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올 하반기에는 델타 변이 등장으로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앨범 출시에 대한 기획사의 입장이 회의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기획사 관계자는 “전년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앨범 출시를 미루다가 고심 끝에 냈는데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라며 “비용과 흥행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앨범 출시에 대한 고민이 많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래픽=김일환 기자)
한편 7월에는 반짝 앨범 출시가 늘어났다.

지난해 7월 출시된 신규 앨범은 3552건으로, 코로나19 발발 이전인 2019년 동월 대비 28.2% 상승했다.

올해 7월 출시된 신규 앨범은 3546건으로, 전년 동월 대비 0.2% 감소하는데 그쳤다.

올해는 6월 코로나 거리두기 완화 소식으로 공연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상황에서 기획사들이 신보 출시를 서둘렀던 것으로 추정된다.

한 관계자는 “암울한 코로나 상황에서 남은 5개월간 기획사의 신보 출시와 활동이 얼마나 늘어날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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