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이달의 영화 배우 브랜드 평판 1위가 마동석, 2위가 이준혁, 3위가 손석구 순으로 분석됐다고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달 15일부터 이날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영화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2억 1784만여 건을 분석해 이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지난 5월 발표한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1억 2359만여 건)보다 76.25% 증가한 수치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마동석은 참여지수 1,290,549 미디어지수 6,075,034 소통지수 7,672,321 커뮤니티지수 2,776,5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14,502로 분석됐다.
3위, 손석구는 참여지수 1,013,065 미디어지수 4,813,598 소통지수 2,101,654 커뮤니티지수 2,569,9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98,267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6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마동석은 링크분석에서 ‘흥행하다, 돌파하다, 우람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범죄도시3, 이준혁, 근육’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 비율 분석에서 긍정 비율이 92.07%를 기록했다”고 집계 결과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