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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엔터테인먼트의 신예 그룹 엑소(EXO) ‘으르렁’ 뮤직비디오의 장면이다. ‘으르렁’은 Mnet ‘엠카운트다운’, MBC ‘쇼!음악중심’, SBS ‘인기가요’, MBC뮤직 ‘쇼챔피언’ 3주 연속 1위, KBS 2TV ‘뮤직뱅크’ 2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면서 돌풍을 일으켰다. 엑소가 내놓은 정규 1집 ‘XOXO(Kiss&Hug)’ 출시 석달 만에 무려 74만장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01년 이후 12년 만에 나온 기록적인 수치다.
‘으르렁’의 폭발적인 인기에는 스테디캠을 이용해 편집 없이 한번에 촬영을 완성한 ‘원 테이크 촬영’ 뮤직비디오가 한몫했다. 한 편의 퍼포먼스가 만들어지기까지 숨은 조력자가 있다. 바로 SM엔터테인먼트 소속 ‘퍼포먼스 디렉터’ 심재원과 황상훈이다.
“연출, 안무 등과 같은 듯 다른 게 ‘퍼포먼스 디렉터’의 역할입니다. 이수만 회장께서 전체적인 틀을 만든 후 각 분야의 다양한 스태프가 참여하게 되는데요. 무대 전체의 퍼포먼스를 어떻게 끌고가야 하나 고민하는 게 저희 일이죠.”(심재원)
“엑소가 ‘으르렁’을 낼 때 ‘내가 해보겠다’고 나섰죠. 저희는 둘이서 함께하기도 하고, 한 명이 메인으로 나서면 나머지 한 명이 어시던트 역할을 하기도 해요. 엑소 멤버가 12명이나 되니 어려울 수도 있으나 반면 솔로도, 소그룹도, 대그룹도 되는 게 매력적이었죠. 가장 버라이어티한 팀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았어요.”(황상훈)
심재원과 황상훈은 2002년 1집 ‘블랙비트 2002-퍼스트 퍼포먼스’로 데뷔한 그룹 블랙비트(Black Beat)의 멤버다. 이글파이브 멤버로 활동한 심재원 등 실력파 멤버가 5년 간의 준비기간을 끝에 나와 SM엔터테인먼트 ‘제2의 H.O.T’ ‘제2의 신화’로 불렸다. 하지만 실력과 달리 소리 없이 그룹이 해체되는 바람에 비운의 그룹이라는 수식어도 갖게 됐다. 현재 장진영은 SM 엔터테인먼트에서 보컬트레이너로 활동하고 있고, 심재원과 황상훈은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를 기점으로 안무가를 넘어서 퍼포먼스 디렉터로 나섰다. 두 사람 모두 전인미답의 분야를 밟은 터라 금전적인 수익도 상당하다.
심재원과 황상훈의 목표는 후배 그룹에게 그들만의 성을 지어주겠다는 것이다. SM엔터테인먼트 스타일의 완성형을 만들어 에너지 넘치는 그룹을 만들고 싶다는 게 이들의 말이다.
“퍼포먼스라고 하지만 결국 음악이 그 중심에 센터에 있어요. 힘이 있는 퍼포먼스, 다시 말해 SMP(SM+Performance)라는 걸 만들어내고 싶어요.”(황상훈) “음악을 듣는 시대를 넘어 음악을 들으면서 보고, 나아가 느끼는 시대죠. 무엇보다 음악을 들으면 하나의 이미지가 떠오르게 만드는 게 저희가 개척해낸 ‘퍼포먼스 디렉터’의 역할이라고 생각해요.”(심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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