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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는 2TV `뮤직뱅크`의 형식을 빌어 지난 13일 일본 도쿄돔에서 `뮤직뱅크 인 도쿄 케이팝 페스티벌`(Music Bank in Tokyo K-POP Festival, 이하 K-POP 페스티벌)을 열었으나 `상업성 논란`이 일어 의미가 퇴색됐다.
4만 5000여 관객이 몰렸다는 `K-POP 페스티벌`의 티켓 가격은 S석이 1만2800엔(한화 약 17만원)이고, A석이 1만1800엔(약 15만7000원)이나 됐다. 현지에서 열리는 해외 스타들의 공연 가격과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K-POP 페스티벌`은 `뮤직뱅크` 관련 프로그램 행사다. 유료로 공연을 진행하는 것도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는데 상업 공연과 비슷한 티켓 가격을 책정한 것은 지나치다는 지적이다. `K-POP 페스티벌`과 비슷한 콘셉트로 한국에서 매년 열리는 `드림 콘서트`도 입장료는 5000원밖에 되지 않는다. 아시아 국가들의 문화교류란 공익적 의미를 살리고 청소년 관객들에게 공연료 부담을 지우지 않기 위한 주최 측의 배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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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연예계 관계자는 “KBS란 공영 방송사가 행사와 연관돼 있어 공익성과 신뢰도에 기대를 거는 현지 팬들의 기대가 남다를 수 있다”며 “규모 등 행사 외적인 것에 대한 관심에 비해 한·일 양국의 문화교류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양국 가수들의 화합의 무대 등 내적 고민이 없는 것 같아 아쉽다”고 평했다.
한편 KBS는 이에 대해 "(이번 공연은)수익성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다. `뮤직뱅크` 현지 녹화를 통해 K-POP의 주역들과 세계 한류 팬들이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한류를 전 세계로 확산시키기 위해 기획된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그리고 "티켓가격은 통상적인 한류 스타의 일본 현지 공연에 준해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사진=K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