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포디플렉스 측은 자체 특별관 포맷인 4DX와 ScreenX가 2023년 상반기 글로벌 박스오피스 2억 36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전 세계 73개국 1152개 4DX, ScreenX, 4DXScreen 상영관에서 이뤄낸 성과다. 이는 역대 최고 박스오피스 기록임은 물론,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상반기의 1억 7700만 달러보다 33%나 높은 실적이다. 특히 올해 전 세계 주요국의 박스오피스가 2019년 대비 60~80% 수준의 회복에 그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괄목할만한 성과다.
4DX와 ScreenX로 즐길 수 있는 작품 수의 증가세도 눈여겨 볼 만하다. 지난 2015년에는 78편, 2017년에는 111편, 2019년에는 123편을 선보이는 등 꾸준한 증가세를 보인 이후 코로나19로 잠시 주춤하는 듯 보였으나 2020년 이후 다시 반등하며 지난해 91편의 작품을 특별관 포맷으로 선보였다. 올 상반기에는 49편을 개봉했다.
CJ 포디플렉스가 보유한 기술력에 대해 할리우드를 비롯한 해외에서의 반응도 뜨겁다. 독보적인 기술력과 인지도를 바탕으로 상반기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ume3’, ‘분노의 질주: 라이드 오어 다이’ 등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를 특별관으로 개봉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하반기에도 ‘메가로돈 2’를 비롯해 국내와 해외 텐트폴 작품의 특별관 라인업이 예정돼 있다.
CJ 포디플렉스가 기획사와 협업해 극장용으로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의 약진도 두드러진다. 2019년에 선보인 ‘러브 유어 셀프 인 서울’을 비롯해 ‘블랙핑크 더 무비’, ‘세븐틴 파워 오브 러브 : 더 무비’ 등 다양한 작품을 제작해오고 있다. 올해는 ‘방탄소년단: 옛 투 컴 인 시네마’와 ‘콜드플레이 뮤직 오브 더 스피어스’가 전 세계적인 흥행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능력뿐만 아니라 글로벌 배급 능력도 인정받았다. CJ 포디플렉스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다 많은 관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4DX, ScreenX 상영관 외에 해외 극장사와 협력해 일반 상영관까지 상영 채널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올해 2월 개봉한 ‘방탄소년단: 옛 투 컴 인 시네마’의 경우 전 세계 약 6000개관에서 360만명이 즐겼다. CJ 포디플렉스는 이러한 제작·배급 능력을 바탕으로 콘텐츠 사업자로서의 영향력을 지속 확장해 나가고 있다.
한편, 역대 박스오피스 순위를 들여다보면, 4DX는 8600만 달러의 흥행 수익을 거둔 ‘아바타: 물의 길’(2022)에 이어 ‘탑건: 매버릭’(2022),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2023),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2021), ‘어벤져스: 엔드게임’(2019),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2018),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2022),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2018), ‘알라딘’(2019),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2015)가 톱10을 차지했다. 이 중 2022년과 2023년 개봉작 4편이 톱10 순위에 새롭게 진입한 점이 눈에 띈다.
ScreenX에서는 지난해 탑친자를 양산하며 극장가에 돌풍을 일으킨 ‘탑건: 매버릭’(2022)을 필두로 ‘아바타: 물의 길’(2022),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2021), ‘보헤미안 랩소디’(2018), ‘쥬만지: 넥스트 레벨’(2019), ‘아쿠아맨’(2018),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2019),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2022), ‘분노의 질주: 라이드 오어 다이’(2023), ‘방탄소년단: 옛 투 컴 인 시네마’(2023)가 톱10을 기록했다. ScreenX 역시 2022년과 2023년 개봉작 5편이 톱10에 오르는 등 최근 개봉작들의 특별관 관람 인기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