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오전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범죄도시3’는 이날 오전 7시 40분 기준 예매율이 87.3%를 기록했다. 사전 예매 관객 수는 64만 1968명이다. 이는 최근 개봉해 인기를 끌었던 ‘존 윅4’, ‘분노의 질주: 라이드 오어 다이’(이하 ‘분노의 질주10’) 등 외화들의 예매율 성적과 비교해도 높은 수치다.
이날 개봉하는 ‘범죄도시3’는 대체불가 괴물 형사 ‘마석도’(마동석 분)가 서울 광역수사대로 이동한 후 신종 마약 범죄 사건의 배후인 주성철(이준혁 분)과 마약 사건에 연루된 또 다른 빌런 리키(아오키 무네타카 분)를 잡기 위해 펼치는 통쾌한 범죄 소탕 작전을 그린 액션 영화다.
앞서 ‘범죄도시3’는 석가탄신일 연휴 기간인 지난 27일~29일 사흘간 전국 극장에서 대규모 유료 상영회를 진행하며 흥행 예열에 나섰다. 사실상 변칙 개봉이란 쓴소리가 들려왔지만, 효과는 굉장했다. 단 3일 만에 46만 9309명을 끌어모으며 뜨거운 화제성을 입증한 것. 개봉 전 누적 관객 수가 벌써 48만 3346명으로 현재 예매 관객 수까지 더하면 이미 100만 관객을 넘게 확보했다. 올해 개봉한 한국 영화들이 300만은커녕 100만 관객도 넘기 힘들었던 상황을 비교하면 압도적인 수치다. 올해 개봉한 한국 영화들 중 100만 관객을 넘긴 작품은 ‘교섭’과 ‘드림’ 두 작품 뿐이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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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범죄도시3’의 경쟁 상황이 그 때에 비해 녹록지 않다. 지난해 5월 중순 개봉한 ‘범죄도시2’의 경우 동시기 경쟁작이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이하 ‘닥터스트레인지2’), 그 해 6월 중순 ‘마녀2’, ‘탑건: 매버릭’(이하 ‘탑건2’) 정도에 그쳤다. ‘범죄도시3’는 앞서 개봉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ume3’, ‘분노의 질주10’을 비롯해 디즈니 실사 뮤지컬 영화 ‘인어공주’, 현충일 전세계 최초 한국 개봉을 앞둔 ‘트랜스포머: 비스트의 서막’(‘트랜스포머6’), DC 히어로 무비 ‘플래시’, ‘인디아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이하 ‘인디아나 존스5’), 7월 중 ‘미션 임파서블7’ 등 6월부터 7월까지 내내 텐트폴 외화들로 가득 차 있다. 특히 경쟁작 대부분이 이미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탄탄한 팬덤을 갖춘 프랜차이즈들이다.
다만 ‘범죄도시3’가 흥행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해도, ‘범죄도시3’의 성공을 잃어버린 한국 영화의 자존심 회복이란 슬로건으로 연결짓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란 지적도 나온다. 지난해에도 업계가 ‘범죄도시2’의 성공이 이어 개봉을 앞둔 여름 한국 영화들의 연쇄 흥행을 가져다 줄 것이란 부푼 꿈에 젖어있었지만, 그렇지 못했기 때문이다. ‘범죄도시2’ 개봉 후 선보인 ‘외계+인’, ‘비상선언’ 등은 국내 대작들이 잇달아 개봉하며 벌어진 치열한 파이 경쟁, ‘탑건2’ 등 외화 열풍으로 인해 줄줄이 흥행에 실패했다.
‘범죄도시’ 시리즈의 흥행도 결국은 오락적 재미만 가득한 인기 프랜차이즈 영화 신드롬 현상의 연장선에 지나지 않는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하지만 작품의 성격이 어떻든 반년 넘게 이어진 한국 영화의 부진에 전환점을 ‘범죄도시3’가 가져다주는 것만으로 업계에 큰 위로가 될 것이란 관점이 더욱 지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