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프로야구는 프로스포츠 최초로 ‘700만 관중’을 돌파하며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포츠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이와 같은 배경에는 532경기, 프로야구 전경기가 생중계 되고 TV를 비롯하여 WEB, DMB 등 여러 유통채널을 통해 프로야구를 접하기 쉬워졌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위원회는 “이번 보고서 결과는 직접 경기장을 찾은 700만 관중 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얼마나 많은 야구팬들이 프로야구를 시청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프로야구 마케팅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TV, WEB, IPTV, DMB. 모두 4가지 종류로 플랫폼을 구분하여 2012 프로야구 정규시즌 시청률을 조사했다. 4개 플랫폼의 평균시청자수를 조사한 결과, 매일 약 286만 명이 프로야구를 시청하고 있었다.
2012 프로야구 정규시즌 지상파 중계방송의 평균 시청률은 2.26%에 그쳤으나 포스트시즌의 평균 시청률은 9.47%를 기록하였으며, 준PO(7.70%), PO(9.87%), 한국시리즈(10.42%)의 시청률에서 나타나듯이 높은 순위 경쟁의 경기에서 시청률이 더욱 높게 집계됨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야구발전실행위원이자 경제학 박사인 조용준 용인발전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은 “매체를 통한 프로야구 시청인구에 대한 파악은 프로야구 관람의 잠재적 수요를 예측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광고수주량과 단가 및 중계권료 설정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