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남아공월드컵 공인구 ‘자블라니’처럼 공이 어디로, 얼마나 튈지 모른다면 스트라이커라도 적응하는 데 시간이 꽤 걸리기 마련이다. 구기종목에서 공은 경기력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장비다.
‘스타’ 공으로 유명한 한국 토종 브랜드 신신상사가 전 세계 배구계를 장악한 일본 미카사 스포츠의 ‘미카사’에 도전장을 냈다.
미카사는 국제대회 사용률이 100%에 육박하는 공인구. 신신상사도 ‘스타-챔피언’이라는 국제 공인구를 생산하지만 미카사의 공 1개 값은 챔피언(6만원)의 2.5배인 15만원에 이른다. 가격이 비싼 데다 무료제공하는 연습공도 없어 국내에서는 미카사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다.
게다가 탄력을 높이기 위해 고무튜브를 실로 감은 뒤 외피로 감싸 공격형 배구공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수비에 치중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한국에는 치명적이었다. ‘리시브의 달인’이라는 국가대표 석진욱(삼성화재)조차 “미카사로 서브한 공을 받아 세터에게 제대로 연결하기가 쉽지 않다”고 토로할 정도였다.
신신상사 조주형 본부장은 “스타-그랜드챔피언은 한국 배구의 경기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배구장비의 혁명이 될 것”이라며 “출시 전 선수들의 테스트를 거친 결과 반응도 좋았다”고 말했다.
한국배구연맹은 29일 ‘그랜드챔피언’을 2010~2011 V리그부터 공식 사용구로 사용키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