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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양교육원 교수는 “싸이 개인이 아닌 ‘강남스타일’이 K팝 시장 전체에 끼칠 영향력을 고려한다면 그 경제적 파급 효과는 충분히 1조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자신이 뉴욕타임스 스케어 전광판 광고, 월스트리트저널 전면 광고 등을 기획하면서 기대했던 경제 효과 액수를 근거로 들었다. 서 교수는 “문화적 가치를 수치로 정확히 환산하기 어렵다”고 전제하면서도 “무엇보다 아이돌로 대표되던 K팝의 다양성과 그 음악이 세계화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이 이번에 거둔 가장 큰 성과”라고 덧붙였다.
직접적인 경제 효과는 싸이의 소속사가 누리게 됐다. 싸이의 소속사인 YG엔터테인먼트는 “빅뱅·2NE1 등이 해외 10개 도시 투어를 한다면 100억원 남짓 드는데, 싸이는 뮤직비디오 한 편으로 그에 버금가는 인지도를 얻게 됐다”면서 “유튜브에 실린 광고의 분배 수익 등 실질적으로 손에 쥐게 될 액수와 싸이가 미국 시장에 내는 음반 매출액을 포함하면 최소 100억원의 효과를 보게 됐다”고 말했다.
돈으로 환산할 수는 없지만 ‘싸이를 통한, 싸이로 인한’ 특별한 무언가가 한국 문화 전반에 걸친 긍정적인 산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게 서경덕 교수의 주장이다. 호들갑이 아니다. 미국 프로풋볼(NFL)의 한 선수는 멋진 터치다운을 선보인 뒤 동료와 함께 ‘말춤’ 세리머니를 했다. 메이저리그 LA다저스 홈구장에 꽉 들어찬 5만여 관중이 싸이의 ‘말춤’을 보고 따라 했다. 이러한 장면은 모두 미국 전역에 방송됐다. 돈 주고도 못하는 한국과 K팝의 홍보를 이들이 해준 셈이다. 그의 미국 내 대중적인 인기를 단적으로 증명하는 사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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