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상준(36) 감독은 "왜 롯데 자이언츠 팬들은 유독 열광적인가"라는 질문에 "솔직히 잘 모르겠다"며 그렇게 비유했다. 그는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 팬들과 선수들의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 '나는 갈매기'를 찍어 개봉했다. 개봉 후 2주가 지난 이 스포츠 다큐멘터리는 전국 57개 스크린밖에 확보하지 못했음에도 그새 관객 9만3000여명을 끌어모았다. 지난 2003년 야구 성적과 관중 동원 성적이 모두 8개 구단 중 꼴찌였던 롯데 자이언츠는 작년과 올해 연속으로 관중 동원 성적 1위를 기록했다. 올해 부산 사직야구장 스탠드를 채운 사람은 총 138만명을 넘어 프로야구 사상 최다 관중 동원 기록을 깼다. 정규리그 성적이 올해 4위, 작년 3위인 팀이 관객을 가장 많이 동원했다는 사실에서 이 다큐멘터리는 출발했다.
"부산에서는 야구팬들을 찾기가 무척 쉬웠어요. 야구라고 하면 두세 시간씩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분들이죠. 그런 분들이 '나보다 더 야구 좋아하는 사람 있다'며 다른 분을 소개해주곤 해서, 팬들 찾는 데는 전혀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그의 영화에는 롯데 선수들의 성적을 줄줄 외는 70대 할머니도 등장한다. TV 야구 중계를 보기 전에 신경안정제를 한 알씩 먹는다는 이 할머니는 역시 야구광인 버스 운전기사의 어머니였다. "버스·택시기사들 중에 야구팬들이 많다고 해서 찾아갔었어요. 그런데 한 기사님이 '우리 어머니는 작년에 롯데 경기 한 게임도 안 빼고 다 본 야구광'이라고 소개해 주셨죠. 인터뷰가 늘 그렇게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어요."
이 다큐멘터리의 기획은 제작사가 한 것이었다. 그러나 2007년 '투수, 타자를 만나다'라는 18분짜리 단편영화를 찍은 바 있는 권 감독이 '나는 갈매기'를 찍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니었다. 투수가 공 하나를 던지기까지의 심리를 묘사한 '투수, 타자를 만나다' 이후 그는 '서울유나이티드, 이제 시작이다'(2008)라는 축구 다큐멘터리도 찍었다. 이 작품은 아마추어 리그 팀인 서울유나이티드의 이야기를 담았는데, 권 감독은 "서울유나이티드가 그럴듯한 프로팀이 될 때까지 계속 시리즈로 찍고 싶다"고 말했다.
"스포츠에는 에너지가 있어서 좋습니다. 선수도 그렇고 팬들에게도 에너지가 넘치지요. 특히 선수들은 10~20년간 쓸 에너지를 몇 년 안에 응축해서 쏟아야 해요. 그런 모습에 감동하게 되고, 많이 끌렸어요."
85분짜리 영화를 만들기 위해 그가 찍은 분량은 약 400시간. 2만4000분에서 2만3915분을 들어내는 편집 과정은 "정말 죽을 맛"이었다고 했다. 권 감독은 그러나 "한 명의 롯데 팬이 되고 한 마리 갈매기(롯데 팬의 애칭)가 됐다는 게 정말 기쁘다"며 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