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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ON의 사우디아라비아 개최는 이번이 처음이다. 중동 지역에서는 2016년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진행한 ‘KCON 2016 아부다비’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KCON은 지난 6월 CJ ENM과 사우디아라비아 문화부가 체결한 문화 교류 증진 업무협약(MOU)에 따른 첫 번째 결과물이다.
이틀 간 진행한 이번 행사에는 사우디아라비아뿐 아니라 아랍에미리트, 이집트, 쿠웨이트 등 주변 지역의 K팝 팬 2만여 명이 행사장을 가득 메웠으며, 공연이 생중계된 티빙, KCON 유튜브 채널, 엠넷 K팝 등의 채널에도 전 세계 213개 국가 820만 명의 팬들이 몰려 사우디아라비아 밤하늘에 울려 퍼진 K팝 축제에 함께 열광했다.
이번 KCON은 글로벌 K팝팬들이 열광하는 쇼 라인업으로 주목 받았다.첫째 날은 9인조 보이그룹 펜타곤이 KCON 시그니처 송 ‘팝피아’ 록 버전을 선보이며 화려한 막을 열었다. 이후 무대 바통을 받은 ‘시크릿넘버’, ‘피원하모니’, ‘더 보이즈’도 연이어 화려한 퍼포먼스로 팬들을 사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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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오원과 원어스는 합동 무대를 통해 K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OST를 부르며 사우디아라비아 팬들의 감성 저격에 나섰다. 티오원 리더 재윤은 “K팝, K드라마 등 K콘텐츠가 인종, 국경을 넘어 모두를 하나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에 가슴이 벅차다”며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진행한 첫 번째 KCON에 함께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다”고 무대에 오른 소감을 전했다.
콘서트 앞서 진행된 컨벤션에서도 K콘텐츠의 열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K드라마, K영화, K웹툰, K패션 등 K컬처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된 컨벤션에는 한국 문화에 관심이 높은 팬들로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CJ ENM 관계자는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K-컬처 페스티벌’로 자리잡은 KCON이 써가고 있는 장대한 여정에 사우디아라비아라는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던 매우 뜻깊은 기회였다”며 “사우디아라비아에 한국 문화를 알리고 양국이 교류할 수 있는 발판을 다진 것 같아 뿌듯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CJ ENM의 초격차 제작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계속 성장하는 K컬처 컨벤션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CJ ENM은 오는 14일부터 일본 도쿄에서 KCON 2022 JAPAN을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