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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스타 작곡가 나카무라 타이지는 한국의 트로트, 일본 엔카의 중요성을 이 같이 강조했다. 나카무라 타이지는 이데일리와 가진 서면 인터뷰에서 “트로트와 엔카 모두 과거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은 장르”라며 “아시아 만의 정서를 바탕으로 한국의 트로트와 일본 엔카가 활발한 교류를 하고 새로운 히트곡이 탄생할 수 있게끔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의 트로트와 일본의 엔카는 각각의 시장에서 ‘전통적 정서’를 계승한 장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일본에서는 엔카가 꾸준히 사랑을 받는 반면 한국에서 트로트는 그 시장이 크게 위축됐다는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다. 이데일리는 ‘트로트 레볼루션-신명나는 성인가요’라는 타이틀의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일본 시장에서 힌트를 얻기 위해 나카무라 타이지에게 서면 인터뷰를 요청했다.
나카무라 타이지는 한국의 트로트와 일본 엔카 시장의 차이점으로 대중이 갖는 기대감을 꼽았다. 일본에서는 항상 새로운 아티스트, 공감할 수 있는 아티스트를 대중이 기다리며 이는 엔카라는 장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반면 트로트 시장은 대중에게 기대감을 주지 못해왔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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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트로트 가수들은 가창력과 감정표현이 훌륭합니다. 유행에만 치우치기보다는 대중의 감성을 치유할 수 있는 음악이라면 다시 한번 붐을 일으킬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합니다.”
“일본에서 엔카를 즐기는 주류는 노년층입니다. 일본 전체 인구의 상당수가 향후 성인 사회로 향해 가고 있습니다. 결국 그들이 향후 선호하는 음악 장르는 엔카가 될 겁니다. 한국의 트로트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나카무라 타이지는 히데와 로잔의 ‘사랑은 상처 받기 쉽게’, 이시다 아유미의 ‘사막 같은 도쿄에서’, ‘싸움 후에 입맞춤을’, 사쿠라다 준코의 ‘나의 파랑새’ 등 엔카 역사상 가장 많은 곡을 만든 작곡가로 꼽힌다. 그는 일본 노래방 기기에 500여 곡을 등록한 일본 엔카의 대표적인 히트곡 메이커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