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콕'(2일 개봉)에 대한 만장일치에 가까운 기대감은 아마 그 때문이었을 것이다. 이 모든 수퍼 히어로에 대한 암묵의 전제를 깨트렸다는 것. 나름대로는 지구를 구하기 위한 행동이라지만, 빈대 잡겠다고 늘 초가삼간을 태우는 영웅이라니. 시민들이 혐오하고 자기도 그런 시민을 거부하는 수퍼 히어로. 수퍼 히어로 영화사상 전무후무한 캐릭터가 아닌가.
결론부터 압축하면 '핸콕' 전반부는 더할 나위 없이 경쾌하고, 후반의 리듬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무디다. 그건 어쩌면 블록버스터 '핸콕'이 태어날 때부터 지닌 숙명일 것이다. 마이너리티의 감수성을 지닌 영웅이 대중의 보편적 인기를 얻으려면 스스로의 정체성을 부정해야 하는데, 그 순간부터 이 까칠한 수퍼 히어로는 원래의 희소한 매력을 상실해버릴 테니까. 피터 버그 감독(킹덤·2007)과 제작자인 마이클 만(콜래트럴·2004)은 이 위기를 핸콕의 기원과 관련한 비극적 신화와 멜로 드라마로 뚫어보려 하지만, 코미디에서 비극으로의 급격한 전이는 아무래도 느닷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 재기 발랄한 영화를 놓치기란 아까운 일. 따라서 '핸콕'을 200% 즐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중반 이전까지의 참신한 수퍼 히어로 캐릭터에 집중하는 것이다. 특유의 유니폼을 고집하는 선배 히어로들을 게이라고 조롱하는 후배 히어로. 낮술에 절어 비틀비틀 날아가다 고속도로 표지판을 부숴버리고, 해안가 모래사장으로 밀려온 고래를 구출한답시고 투포환 던지듯 바다로 집어 던지는 괴력의 사내. 그것도 한가롭게 바람을 즐기고 있는 요트를 정통으로 맞추면서. 경찰에게 고발 당한 뒤 "그래, 나 없으면 세상이 얼마나 잘 돌아가나 보자" 투덜거리며 교도소에 들어가는 핸콕. 귀여운 투덜이 이미지를 가진 배우 윌 스미스가 연기하는 까칠한 수퍼 히어로는 참으로 매력적이다. 투덜이 핸콕을 근사한 이미지로 바꿔주겠다고 제안하는 PR 전문가 레이 역 제이슨 베이트먼과의 호흡도 좋다.
개봉 한참 전에 거의 대부분의 정보가 공개되는 요즘 블록버스터 마케팅 관행에서, '핸콕'은 마지막까지 레이의 아내인 메리(샤를리즈 테론)의 존재를 감춰왔다. 수퍼 히어로의 기원과 관련해 준비한 '핸콕' 비장의 반전이면서, 동시에 이 영화가 뒷수습에 곤란을 겪는 가장 주된 이유이기도 하다. 12세 이상 관람가.
전문가별점
새로운 히어로지만 중반 이후에는 엉뚱한 길로 빠져버린 것 같은 아쉬움.
★★★
(이상용·영화평론가)
새로워지려는 안간힘에 박수를 보낸다. 별 반 개는 그에 대한 보상.
★★☆
(황희연·영화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