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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도시’ 시리즈는 사실 다른 국내 및 할리우드 시리즈물과 비교해 구도가 단순한 범죄 액션 영화다. 주인공인 강력계 형사 마석도(마동석 분)가 자신의 뛰어난 담력과 완력을 이용해 동료들과 힘을 합쳐 잔혹하고 악독한 범죄자들을 잡아들이는 이야기다. 극 중 사건은 실제 경찰들의 수사 실화와 자문을 바탕으로 세심하고 뛰어난 고증을 자랑한다. 마석도는 그런 무겁고 복잡한 범죄를 대담히 저지른 잔악한 악당들을 주먹 한 방으로 파리 잡듯 손쉽게 제압해 통쾌함을 안긴다. 이와 함께 여유롭게 던지는 실없는 농담과 유머로 웃음까지 유발한다.
익숙해도 끊임없이 손이 가는 음식처럼, ‘범죄도시’ 시리즈를 찾는 관객들도 친숙한 통쾌함을 체험하러 극장을 찾는다. 하지만 4편까지 한결같이 거듭되는 마석도의 권선징악 원맨쇼가 ‘자가복제’처럼 느껴진다며 피로감을 호소하는 반응들이 최근 관측된다. ‘범죄도시’ 시리즈의 오랜 팬인 관객 김민정(32) 씨는 “틀에 박힌 레퍼토리에 점점 식상함을 느낀다”며 “예상외로 큰 활약을 펼친 비공식 조력자 장이수(박지환 분) 캐릭터가 없었다면, 4편은 천만 영화에 등극할 수 없었을지도 모른다”고 털어놨다.
스크린 독과점의 씁쓸한 현실을 보여준 사례란 지적도 이어졌다.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범죄도시4’는 개봉 첫 주말인 지난 4월 27일 상영 점유율이 82%에 달했다. 2012년 일일 상영 점유율 집계를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 수치다. 하루 극장에 걸리는 영화 10편 중 최소 8편이 ‘범죄도시4’였단 의미다. 회사원 박승훈(35) 씨는 “‘스턴트맨’, ‘챌린저스’ 등 다른 영화도 보고 싶은데 상영관 주요 황금시간대를 ‘범죄도시4’가 독차지하고 있으니 선택권을 박탈당한 기분”이라고 토로했다.
이하영 하하필름스 대표는 지난 2일 열린 ‘한국 영화 생태계 복원을 위한 토론회’에서 이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그는 “해도해도 너무한다. 극장들이 서로 경쟁적으로 관객을 끌어들이려고 한 결과”라며 “왜 영화계를 망가뜨리고 있나”라고 일갈했다.
유명 제작사에 근무 중인 B 영화 프로듀서 역시 “5월 연휴가 많아 개봉을 노리는 한국 영화들이 많았으나 ‘범죄도시4’가 나온다는 소식에 경쟁할 자신이 없다며 포기한 경우들이 적지 않다”며 “작품 하나의 문제라기보단 모두가 빚은 어두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