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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은 최근 한미관계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한·미 친선 비영리재단인 코리아소사이어티의 ‘밴플리트 상’을 수상했다. 리더 RM은 수상 소감에서 “올해는 한국전쟁 70주년으로, 양국(our two nations)이 함께 겪었던 고난의 역사와 많은 남성과 여성의 희생을 영원히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RM의 발언을 접한 중국의 일부 네티즌들은 ‘양국’이란 단어를 확대 해석하는 것도 모자라 본뜻을 심각하게 왜곡하며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 이들은 RM이 언급한 ‘양국’이 한국과 미국을 뜻하는 것이며, 한국전쟁 당시 중국 군인들의 고귀한 희생을 무시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급기야 중국의 일부 매체들이 ‘남녀의 희생’을 ‘남녀군인의 희생’ 등으로 오역하면서 중국 내 방탄소년단을 향한 비난 여론이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급기야 ‘한한령을 강화해야 한다’ 등 궤변을 늘어놓는 중국 네티즌의 발언이 웨이보 등에서 높은 호응을 얻기도 했다.
논란의 불똥은 방탄소년단을 앞세워 제품을 광고하던 기업들에게 튀었다. 환구시보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휠라 등 기업들은 방탄소년단과 관련한 제품들을 현지 광고에서 삭제했다. 지난 7월부터 ‘갤럭시S20플러스 BTS 에디션’을 판매해온 삼성전자는 관련 페이지를 지웠고, 현대자동차도 현지 홈페이지에서 방탄소년단 관련 영상과 정보를 삭제했다.
중국 네티즌들이 한국 연예인의 발언을 문제를 삼은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가수 이효리는 MBC 예능 ‘놀면 뭐하니?’에서 부캐릭터 활동명으로 ‘마오’를 언급했다가 중국 전 국가주석인 마오쩌둥을 모욕했다며 사이버 테러를 당하기도 했다.
사태가 확산하자 중국 외교부도 진화에 나섰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방탄소년단 발언에 대한 질문에 대해 “관련 보도와 중국 네티즌들의 반응을 주목하고 있다”며 “역사를 거울삼아 미래를 향하고 평화를 아끼며 우호를 도모하는 것은 우리가 함께 추구해야 하며 함께 노력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