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르네상스 이끈 K무비, 할리우드 대작으로…리메이크 러시 왜?

  • 등록 2024-06-13 오전 7:00:00

    수정 2024-06-13 오전 7:00:00

영화 ‘지구를 지켜라!’(왼쪽)와 ‘올드보이’ 포스터.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2003년 한국 영화계의 화양연화를 이끈 국내 작품 두 편이 20년 만에 할리우드 대작으로 부활한다. 장준환 감독의 ‘지구를 지켜라!’와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가 그 주인공이다.

2003년은 한국 영화들이 해외 영화제의 러브콜을 받으며 세계 무대에서의 위상을 한층 끌어올린 르네상스 시절로 불린다. ‘지구를 지켜라!’와 ‘올드보이’는 한국 영화의 완성도를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린 2003년의 대표작들로 통한다. 두 작품의 시대를 앞선 상상력, 독창적인 소재, 실험적이면서도 탁월한 연출 등이 할리우드의 구미를 당긴 것이다. 두 대형 리메이크 프로젝트가 국내 영화시장과 할리우드 양측에 유의미한 시너지를 가져다줄 것이란 전망이다.

(왼쪽부터)영화 ‘지구를 지켜라!’의 할리우드 리메이크작인 ‘부고니아’의 연출을 맡은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 배우 엠마 스톤. (사진=로이터)
‘지구를 지켜라’ 거장 손길로 재탄생…엠마 스톤 주연

‘지구를 지켜라!’는 장준환 감독의 장편 영화 데뷔작이다. 장 감독은 당시 이 영화로 대종상 등 국내 시상식 신인 감독상을 휩쓴 것은 물론 해외 평단의 극찬까지 끌어냈다. 한국 영화계에서 보기 어려운 참신한 스토리와 독특한 ‘B급 감성’으로 탄탄한 팬덤을 형성했다. 다만 작품성과 달리 대중적으로 주목받지 못하고 흥행엔 실패해 비운의 명작으로 불린다.

제작사 CJ ENM은 최근 ‘지구를 지켜라!’의 할리우드 리메이크작인 ‘부고니아’(BUGONIA) 제작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가여운 것들’(2023), ‘더 페이버릿: 여왕의 여자’(2019), ‘더 랍스터’(2017) 등으로 칸 국제영화제 등 세계 영화제를 휩쓴 그리스 출신의 거장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가여운 것들’로 미국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은 할리우드 톱스타 엠마 스톤이 주연을 맡는다.

‘부고니아’는 원작의 줄거리를 바탕으로, 음모론에 사로잡힌 두 명의 주인공이 유명 제약 회사 사장을 지구를 파괴하려는 외계인이라고 확신하고 납치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원작을 배급했던 CJ ENM은 ‘부고니아’ 제작에도 참여한다. CJ ENM은 이번 영어판 리메이크 프로젝트를 4년 전부터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봉 당시 제대로 조명받지 못한 국내 명작을 시대의 변화에 맞게 되살려 세계에 알리기 위해서다. CJ ENM 관계자는 “20년 전 충분히 평가받지 못한 장 감독의 시대를 앞선 상상력을 이 시대에 맞게 되살려내려는 의도”라며 “한국 영화계의 소중한 자산을 기념하고 널리 알려 영화인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계기가 되면 좋겠다”고 취지를 전했다.

박찬욱 감독.
‘올드보이’ 시리즈물로…“K콘텐츠 주목도에 시너지”

박찬욱 감독의 대표작 ‘올드보이’는 할리우드 영화사 라이언스게이트의 TV 부문인 라이언스게이트 텔레비전과 손잡고 TV 시리즈로 만들어진다. 박찬욱 감독이 리메이크판 시리즈물의 제작에도 참여한다. ‘올드보이’는 동명의 일본 만화를 원작으로 박 감독이 각본을 쓰고 연출했다. 이듬해 한국 영화 최초로 칸 국제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안긴 작품으로 국내에선 물론 세계적으로도 흥행에 성공했다. 이미 앞서 할리우드에서 스파이크 리 감독의 연출을 거쳐 영어판 영화로 리메이크된 적이 있지만, TV 시리즈로 확장해 제작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국내 A제작사 대표는 “‘올드보이’의 리메이크 영화는 제작 당시 많은 주목을 받았지만, 개봉 후 작품성 면에서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며 “새롭게 제작할 시리즈물은 박찬욱 감독이 제작에 관여하는 만큼 리메이크 영화가 충족하지 못한 원작의 미덕을 어느 정도 살리면서, 보다 풍부해진 스토리와 등장인물들로 색다른 매력을 끌 것으로 기대감이 높다”고 말했다.

두 영화가 한국 영화 부흥을 이끈 의미있는 작품들인 만큼 이번 리메이크가 할리우드는 물론, 국내 영화계에도 특별한 의미와 성과를 가져다줄 것이란 전망이다. 정지욱 영화평론가는 “20년의 세월이 흐른 만큼 리메이크물을 접할 세계 영화팬들이 호기심을 갖고 원작을 찾아보는 움직임이 있을 것이고, 이 과정에서 원작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할 계기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국내 배우들, K콘텐츠의 화제성과 세계적 주목도를 더욱 끌어올릴 기회로도 작용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윤성은 영화평론가는 “국내는 물론 할리우드 등 극장 상황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고, 콘텐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검증된 IP를 다양하게 활용해 실패와 손실을 줄이려는 움직임의 연장선상”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두 리메이크가 더 발전된 기술력과 노하우로 원작을 계승하는 것을 넘어 그 자체로 새롭고 뛰어난 작품으로 배출될 수 있을지가 관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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