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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은 약 3개월간의 장기 휴가를 마치고 콘서트로 활동을 재개했다. 이들은 지난 10일과 12~13일 3일간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주 경기장에서 단독 콘서트 ‘BTS 퍼미션 투 댄스 투 스테이지-서울’을 개최해 화려하게 컴백했다.
코로나19 창궐 이후 국내에서 열린 가장 큰 규모의 오프라인 콘서트였다. 공연은 회당 1만5000여석 규모로 열려 3일간 총 4만5000여명의 관객이 다녀갔다.
서울에서 열린 공연이었음에도 지구촌 전체가 들썩였다. 공연이 온라인 스트리밍(1, 3일차)과 극장 라이브 뷰잉(2일차)을 통해 전 세계로 송출돼서다.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은 191개 국가 및 지역에서 총 102만명이 시청했다. 라이브 뷰잉을 통해 전 세계 75개 국가 및 지역의 총 3711개 영화관에서 실시간으로 상영됐고 관객 수는 약 140만명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 온라인 스트리밍, 라이브뷰잉을 모두 합한 총 관객 수는 약 246만 5000명. 미국 연예매체 버라이어티는 방탄소년단이 라이브 뷰잉으로만 약 403억원(3260만 달러)의 수익을 냈다고 전했다.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 고기호 부회장은 “방탄소년단 공연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계기로 가수들의 오프라인 콘서트를 바라보는 방역 당국과 대중의 시선이 좀 더 긍정적으로 바뀌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 콘서트로 몸풀기를 마친 방탄소년단은 다시 글로벌 활동에 나선다. 이들은 내달 열리는 그래미 시상식에서 첫 수상을 노리고,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BTS 퍼미션 투 댄스 투 스테이지’ 투어 공연도 이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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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T 드림은 멤버 구성이 자유로운 신개념 그룹 NCT의 청소년 연합팀으로 출발했다가 팬덤이 두터워지면서 졸업 제도가 없는 고정 멤버 팀으로 변모했다. 이를 계기로 팬덤의 결집력이 한층 더 탄탄해지면서 NCT의 서울 기반 팀 NCT 127과 함께 SM의 음반 판매량 책임지는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가온차트의 2021년 연간 앨범 차트에 따르면 NCT 드림이 지난해 발매한 정규 1집 ‘맛’ 판매량은 209만장이 넘었다. 방탄소년단과 NCT 127의 앨범에 이어 연간 판매량 3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올해 들어서는 아직 판매량 100장을 넘긴 ‘밀리언셀러’ 앨범을 탄생시킨 팀이 나오지 않았다. NCT 드림이 새 앨범으로도 음반 파워를 자랑하며 다시 한 번 존재감을 발휘할지 관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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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데뷔한 빅뱅은 보이그룹으로는 이례적으로 음반보다 음원 분야에서 훨씬 더 강한 영향력을 자랑한 팀이다. 지난 17년간 ‘거짓말’, ‘마지막 인사’, ‘판타스틱 베이비’, ‘뱅뱅뱅’’ 등 무수히 많은 히트곡을 냈다. ‘음원 킹’이란 수식어가 어색하지 않다.
신곡을 내놓는 건 2018년 3월 ‘꽃 길’ 발표 후 무려 4년여 만이다. 구체적 컴백 일정을 공개하지 않았음에도 벌써부터 국내외 팬들의 관심과 기대감이 높다.
공백기가 길었던 데다가 승리가 ‘버닝썬 사태’ 여파로 쫓겨나듯이 탈퇴하면서 팀 이미지에도 흠집이 났으나 컴백 이후 음원 파워는 여전히 폭발적일 것이란 관측이다. YG는 “빅뱅의 컴백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신곡 발매일을 비롯한 자세한 사항을 조만간 알릴 것”이라고 전했다.
빅뱅이 음원 시장에 새 동력 불어넣어줄 것이란 기대의 시선도 존재한다. YG가 컴백 소식을 알린 뒤 음악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 투자 플랫폼 뮤직카우에서는 빅뱅 관련 검색량이 전월대비 174% 증가세를 보여 빅뱅의 영향력을 실감케 했다.
가온차트 김진우 위원은 “음원 시장은 코로나19 이후 긴 침체기를 겪고 있다. 2월 음원 이용량의 경우 동계올림픽 영향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8% 정도 하락했다”며 “빅뱅은 폭넓은 음원소비층 커버가 가능한 팀인 만큼 신곡 발표 후 음원 시장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