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집' 김지운 감독 "송강호, 차가운 연기에도 뜨거움 느껴져"[인터뷰]②

"송강호, 보편적이지 않은 유머도 보편화하는 배우"
"'놈놈놈' 애증하는 작품…정우성 등장시킨 이유"
"가장 아름다운 미장센은 배우의 표정과 얼굴"
  • 등록 2023-10-03 오전 7:00:00

    수정 2023-10-03 오전 7:00:00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영화 ‘거미집’ 김지운 감독이 ‘밀정’ 이후 오랜만에 재회한 송강호와의 작업 소감과 함께 배우들이 있기에 존재할 수 있는 그만의 미장센 철학을 밝혔다.

김지운 감독은 최근 영화 ‘거미집’의 개봉을 앞두고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지난 27일 개봉한 영화 ‘거미집’은 1970년대,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만 바꾸면 걸작이 될 거라 믿는 김열 감독(송강호 분)이 검열,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와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현장에서 촬영을 밀어붙이는 이야기를 유쾌하게 그리는 영화다. ‘장화, 홍련’,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이하 ‘놈놈놈’), ‘달콤한 인생’ 등을 만든 김지운 감독이 약 5년 만에 내놓는 스크린 작품이다. ‘천박사 퇴마연구소: 설경의 비밀’ ‘1947 보스톤’과 함께 올 추석 연휴 한국 영화 3파전에 뛰어들었다. 앞서 지난 5월 칸 국제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초청돼 평단과 매체들의 극찬을 받기도 했다.

앞서 송강호는 ‘거미집’의 매체인터뷰에서 오랜 시간이 흘러도 김지운 감독과의 작업은 늘 설렌다고 밝힌 바 있다. ‘거미집’을 찍으며 김지운 감독과의 첫 영화 ‘조용한 가족’의 촬영 현장을 떠올리기도 했다고. 김지운 감독은 송강호와의 작업에 대해 “저 역시 찍으며 ‘조용한 가족’ 생각이 많이 났다”며 “다시 송강호 이야기를 하자면, 최근 이런 밈들이 되게 유행했었다. 송강호의 작품 속 여러 모습을 보여주는 짤인데, 박찬욱은 송강호의 다른 얼굴을 보여주고, 봉준호가 송강호의 찌질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김지운 감독은 자기가 재미있으려고 그런 얼굴을 보여주려 한다더라”고 전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는 “이 말이 반은 맞다”며 “다른 사람이 웃지 않아도 내가 웃긴 지점이 있지 않나. 나는 이게 웃기고 좋은데 다른 사람들도 그런 지점을 좋아해줄까 고민되는 지점들을 송강호가 해낸다. 그런 독창적인 지점들이 있다”고 신뢰를 드러냈다.

송강호와 김지운 감독의 협업은 ‘조용한 가족’을 시작으로 ‘반칙왕’, ‘놈놈놈’, ‘밀정’에 이어 이번이 약 다섯 번째다. 햇수로 약 25년에 걸친 긴 인연이다. 송강호는 ‘거미집’에서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을 바꿔 걸작을 만들고 싶은 욕망에 휩싸인 김열 감독을 연기했다. 송강호는 천재라 불리던 스승 신감독과 늘 비교를 겪어 뿌리깊게 자라온 김감독의 열등감과, 걸작을 만들어 세간의 무시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망, 주변 상황이 어떻든 바라던 영화의 결말을 찍어나가야만 하는 그의 광기 등을 입체적으로 표현해냈다.

김지운 감독은 송강호를 향해 “보편적이지 않은 유머를 보편화시킬 수 있는 배우”라는 찬사를 덧붙였다. 그는 “설명을 만들어내는 배우다. 송강호란 배우가 아니라면 그 장면이 죽어버릴 수 있는 독특한 뉘앙스, 그런 부분들을 너무 잘해준다”며 “이상한 방식으로 전달해도 송강호가 표현하면 히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강호가 한국을 대표하는 배우가 될 수 있던 비결이 어떤 역할도 인간적으로 그려내는 그의 역량에서 비롯된다고도 강조했다. 김지운 감독은 “건달을 연기해도, 스파이를 해도 늘 강력한 힘이 있다”며 “그렇게 인간적이고 낯설지 않은 친숙한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다가 순간적으로 서늘하게 만드는 지점이 있다. 그런 면에서 송강호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생각한다. 차가운 연기를 하는데 뜨거움이 느껴진다”고도 부연했다.

‘거미집’에서는 배우 정우성이 김감독의 스승 ‘신감독’ 역으로 깜짝 출연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정우성과 송강호가 한 화면에서 합을 맞추는 것은 김지운 감독의 전작 ‘놈놈놈’ 이후 무려 15년 만. 김지운 감독은 “개인적으로 ‘놈놈놈’에 대해 애증을 갖고 있다. 찍으면서 정말 많이 고생했고, 현실의 벽에 많이 부딪혔다”며 “욕망을 현실화하기 위해 희생해야 할 대가가 많음을 깨닫게 한 작품이다. 그래서 ‘놈놈놈’의 세 주연 배우를 향한 애정이 남다르다”고 각별한 감정을 털어놨다. 앞서 전작 ‘밀정’에 이병헌이란 강렬한 카메오가 있던 것과 같은 맥락으로 ‘거미집’에서 정우성을 등장시킨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김지운 감독은 “농담삼아 이야기하자면 일종의 ‘놈놈놈 유니버스’가 아닐까 싶다”고 너스레를 덧붙였다.

김감독의 눈빛으로 마무리돼 ‘거미집’ 관객들을 강렬히 사로잡은 엔딩 장면의 취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지운 감독은 “아놀드 하우저가 쓴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에선 예술가와 창부의 공통점을 이야기하는 대목이 있다. ‘자기가 가지고 있는 모든 걸 총동원해 상대를 황홀경에 빠뜨리지만, 정작 자신은 그 황홀경으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존재’란 문장이다. 저는 이 문장의 내용을 믿는 사람이고, 그게 예술가의 초상이라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송강호 씨에게도 그런 주문을 했고, 그의 오묘한 표정으로 관객들이 영화에 많은 질문을 던질 수 있겠다고 판단했다”고 부연했다.

김지운 감독 본인에게 따라붙는 ‘미장센의 대가’란 수식어에 대한 솔직한 소신도 전했다. 김지운 감독은 “저에게 미장센을 평상시 많이 활용하고 그걸 돋보이게 하는 감독이란 이야기들을 하시는데, 사실 내게 가장 결정적으로 아름다운 미장센은 배우의 표정과 얼굴”이라는 철학을 밝혔다.

언젠가 자신이 세상을 떠난다면 ‘배우의 얼굴을 가장 아름답게 쓰는 감독’이란 평가를 받고 싶다는 소망도 전했다. 김지운 감독은 “결국 나는 사람들의 표정을 담기 위해 영화를 하는 것이었구나, 이런 생각이 어느 순간 들었다”며 “배우의 표정이야말로 그 영화의 풍경이자 가장 아름답고 진실한 미장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거미집’은 지난 27일 개봉해 전국 극장에서 절찬 상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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