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카카오M 힘겨루기… K팝 열풍에 미칠 영향은?

  • 등록 2021-03-10 오전 6:00:00

    수정 2021-03-10 오전 6:00:00

카카오M(위) 로고와 스포티파이 로고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기업들이 예술보다 욕심을 우선할 때 고통받는 것은 왜 아티스트와 팬인가.”

그룹 에픽하이 타블로가 최근 불거진 스포티파이의 카카오M(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음원 서비스 중단 사태에 대해 이같이 비판했다. 타블로는 3년 2개월 만에 발매한 정규 10집 ‘에픽하이 이즈 히어’가 양사간 갈등으로 인해 스포티파이에서 감상할 수 없게 되자 “카카오M과 스포티파이의 의견 차이 때문에 새 앨범을 우리 의사와 상관없이 전 세계에서 듣지 못하게 됐다”고 강하게 불만을 드러냈다. K팝을 즐겨듣는 해외 팬들도 갑작스럽게 스포티파이에서 일부 음원이 사라지자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해 “내 K팝 돌려내” “스포티파이에서 다시 K팝을 듣길 원한다” 등 반응을 보이고 있다.

카카오M이 유통하는 K팝 가수의 음원 플레이리스트가 스포티파이에서 사라진 모습.(사진=스포티파이 캡처)
스포티파이·카카오M 기싸움에 ‘K팝’ 발목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는 지난 1일부로 유통사 카카오M이 유통하는 음원의 서비스를 전면 중단했다. 가수 아이유, 임영웅을 비롯해 글로벌 음악시장에서 K팝 열풍에 앞장서고 있는 그룹 몬스타엑스, 마마무, (여자)아이들, 이달의 소녀, 더보이즈, MCND 등 가수들의 음원을 감상할 수 없게 됐다. 또 K드라마 열풍을 일으킨 드라마 ‘호텔 델루나’ OST 등도 들을 수 없는 상황이다.

제시, 현아의 경우 해외 유통사를 변경해 뒤늦게 음원 공급을 재개했지만, 유통사를 변경하지 않은 가수들은 일주일 넘도록 음원이 공급되지 않고 있다.

9일 음원업계에 따르면 이번 사태는 스포티파이와 카카오M의 기싸움으로 촉발된 것으로 관측된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국내 최대 음원플랫폼 멜론을 보유한 카카오의 계열사인 카카오M이 최근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스포티파이의 기선제압을 위해 음원을 유통하지 않기로 했고, 스포티파이도 카카오M 유통 음원에 대해 국내외 서비스를 중단하는 맞불작전을 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가수와 팬들이 떠앉게 됐다”고 전했다.

스포티파이와 카카오M 양측은 이같은 주장을 일축했다. 음원 유통 협의가 원만히 이뤄지지 않은 건 사실이지만 기싸움은 없었다는 것이다.

스포티파이 측은 이데일리에 “1년 반이 넘도록 전방위로 노력해왔지만 신규 글로벌 라이선스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며 “그러던 중 카카오M과의 기존 라이선싱 계약이 만료됐고, 3월 1일부터 해당 카탈로그를 전 세계 청취자에게 더 이상 제공되지 못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카카오M 측은 “계약관련 사항은 양사 컨피덴셜로 밝힐 수 없다”며 “양사가 지속적으로 협의 중이었으며, 현재도 양사 모두 최선을 다해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카카오M이 유통하는 K팝 가수의 음원들이 스포티파이에서 사라진 모습.(사진=스포티파이 캡처)
가수·팬들만 피해… “대승적 합의 필요”

스포티파이의 카카오M 음원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가장 큰 피해자를 보는 것는 K팝 음원을 글로벌 음악시장에 선보일 수 없게 된 가수들이다. 가요계 관계자들은 글로벌 K팝 열풍에 찬물을 끼얹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K팝 팬들도 SNS를 통해 “K팝 음원을 되돌려놓지 않으면 애플뮤직으로 옮기겠다”고 으름장을 놓는 한편 ‘#KAKAOM OUT’ 등 해시태그를 걸고 카카오M을 향해 “K팝 음원을 당장 공급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해외 인기를 가늠하는 글로벌 차트에서도 피해가 예상된다. 대표적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인 핫100의 경우 스트리밍 횟수, 음원 다운로드, 라디오 에어 플레이 횟수 등을 합산해 순위를 매긴다. 스포티파이 음원 서비스가 중단된 가수의 경우 스트리밍 횟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고, 순위 하락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카카오M을 통해 음원을 유통하는 가수들의 경우 차세대 K팝 주자로 손꼽히는 이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는 점에서 더욱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익명을 요구한 한 가요기획사 관계자는 “양사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김헌식 문화평론가는 “스포티파이와 카카오M 모두 시장 파이를 키우면서 K팝 외연 확장을 노려야 하는데, 소비자(K팝 팬)를 등한시한 채 자사 이익만 바라보고 있는 형국”이라며 “결국 피해는 K팝 가수들과 팬들의 몫이다. 양사가 하루빨리 대승적 합의를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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