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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하, MBN 보도국의 얼굴
김주하 전 MBC 앵커는 7월 1일부로 MBN의 앵커 겸 특임이사로 임명됐다. 6개월여간의 적응기간을 거친 그는 12월 1일부터 간판 보도프로그램인 ‘뉴스8’을 단독으로 진행하고 있다. 주중 메인 시간대 여성 앵커의 단독 진행은 한국 방송 사상 그가 처음이다.
MBN은 보도채널로 시작해 뉴스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김주하 앵커가 온 이후 시청률 상승세는 눈에 띈다. 올해 들어 ‘뉴스8’은 시청률 2~3%대를 오가고 있으며 8일에는 3.688%까지 올랐다. 안정적인 4%대 진입도 무리가 없어 보인다.
△배철호, MBN 제작국의 엔진
종합편성채널은 지상파 등과 비교해 자체제작할 수 있는 인적·물적 자원이 부족하다. 때문에 외주제작사와의 콜라보레이션 작업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MBN에서는 스타PD 출신에 외주 제작사를 운영한 경험이 있는 배 본부장의 역량이 큰 기대를 걸었다. 덩치를 키워가는단계인만큼 균형있는 시선으로 ‘알찬’ 프로그램을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배 본부장은 부임 당시 “MBN이 지금껏 쌓아 올린 것에 ‘알파’를 더해 새로운 느낌을 주고 싶다”며 “인구에 회자되는, 화제성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겠다. 또한 온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중장년층에 이어 2030세대 시청층까지 끌어오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