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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지난해 해상 수송력 1억t(톤) 돌파에 이어, 올해는 개항 이래 최대 규모인 3014만TEU(1TEU=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 분량)의 물동을 처리했다. 올해는 세계 9번째로 완전 자동화 항만으로 운영되는 부산신항 제7부두를 개장하는 등 해상 운송력을 바탕으로 세계 4위 해운강국의 지위를 굳혔다.
수출입 물량의 98%가 바다를 통해 이뤄지는 만큼 이와 같은 해상 운송력은 최근 한국 경제를 지탱한 수출의 근간이 됐다. 해수부는 지난해 말 홍해 사태 등으로 인해 수출 물류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관계부처와 협업해 임시 선박을 투입하고, 중소기업 전용 선복을 지원하는 등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에는 단속을 강화했다. 국가 어업지도선, 해경 등을 동원한 단속 덕분에 올해 10월까지 적발 건수는 67건으로, 2019년(130건)과 비교하면 약 48%가 줄어들었다. 여기에 해양주권 확립을 위해 해양영토 정보 등을 담은 ‘국가해양지도집’을 최초로 발간했다. 해양교통안전 라디오 서비스 도입, 선박 위치정보 오차 범위 축소 등을 통해 해상교통 여건도 개선했다.
해수부는 윤석열 정부 후반기에도 각종 규제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수산업을 키우고, ‘글로벌 해양수산 중추국가’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를 위해 2028년까지 현재 1500여개에 달하는 어업 규제의 절반을 철폐하고, 총어획량 기준으로 어업을 관리하는 체계로 전환한다. 또 2027년 태평양을 탄소 배출 없이 항해하는 ‘녹색해운항로’를 세계 최초로 구축하는 등 해운 분야 탈탄소 주권 선점도 노린다.
한편 내년 4월에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해양분야 정상급 행사인 ‘아워 오션 컨퍼런스’가 부산에서 열릴 예정이다. 해수부는 이를 계기로 2028년 제4차 UN해양총회 유치까지 이어지는 외교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