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울러 지하철 6호선을 운영하는 서울시가 중랑구 신내동에 위치한 차량기지를 남양주시 와부읍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새롭게 확인됐다.
27일 오전 10시 남양주시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6호선 연장 관련 대주민토론회’ 참석한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지하철 6호선은 역 당 평균 거리가 900m 밖에 안되는 가장 느린 지하철 중 하나로 마석·화도지역은 이미 확정된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라는 국내 최고의 광역철도가 놓이는 곳”이라며 “장기적으로 6호선의 남양주 연장은 필요성이 인정돼지만 급하게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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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김 교수는 남양주시가 6호선의 무조건적인 연장을 요구하기 보다 급행화를 먼저 구축한 후에 연장을 요구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어 “이곳 시민들은 노선 변경안 때문에 시를 비판하고 있는데 사실 이런 노선을 구축하는데는 남양주시 보다 서울시 계획이 우선”이라며 “최근에 나온 결과를 보면 서울시가 와부읍으로 노선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교수는 “6호선을 연장하려면 수천억 원이 넘는 막대한 국비가 투입돼야 하는데 화도 방향 이건, 와부 방향 이건 이것은 정부와 국회가 나서서 예산만 반영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남양주시는 그런 국비를 가져올 힘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강 회장은 “주민들이 6호선 노선이 화도지역으로 가지 않으면 마치 큰 문제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은 좋지 않은 해석”이라며 “서울지하철의 6호선 남양주 연장 노선은 화도이건, 와부이건 경제성 검토를 통해 결정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오철수 남양주시 교통국장은 “6호선을 두고 시는 7~8회의 노선 검토와 상급기관을 통한 수차례의 경제성분석을 거쳤다”며 “시의 근본적인 입장은 6호선은 물론 모든 지하철을 한개 노선이라도 더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것을 시민들이 알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사전 접수를 받아 50명이 참석했으며 주민들은 이날 주민과 소통하지 않고 시가 일방적으로 노선을 변경한 것에 대한 불만을 성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