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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무제한 할인 20%’를 앞세워 소비자 100만명을 사로잡은 머지포인트 소비자 환불 사태는 우리사회에 큰 숙제를 남겼다. 핀테크 중심의 플랫폼 사업이 코로나19를 계기로 빠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지만, 제도가 신시장을 쫓아가지 못하는 현실이 이번 사태를 계기로 여실히 드러났기 때문이다.
머지포인트는 비대면 시대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할 서비스였다. 머지포인트를 2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하면 대형마트, 편의점, 커피전문점 등 200여개 제휴 프랜드 6만여개 가맹점에서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가령 머지포인트 액면가 10만원치를 8만원에 구입하고 편의점 등에서 10만원어치 상품을 사는 식이다.
이번 사태는 규제사각지대에 놓인 신규 플랫폼 사업이 적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시켰다. 머지플러스는 2년 넘게 사업을 하면서 가입자가 100만명에 이를 정도로 덩치를 키웠지만, 전자금융사업자 등록을 안한 사실을 아무도 모르고 있었다. 오히려 머지플러스가 투자 유치를 위해 자사의 사업이 전자금융업에 해당되는지를 금융감독원에 문의하기까지 했다. 머지플러스의 문의에 금감원이 지난주 “전자금융업 등록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형사처벌을 받는다”고 답했고, 머지플러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음식점을 제외한 나머지 업종에서 머지포인트 사용 중단을 공지했다.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의 확대로 핀테크 플랫폼 등 신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들은 제도권 금융의 혁신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한 게 사실이다. 당연히 시장이 더 클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하지만 그에 따른 소비자 피해 등 부작용도 없어야 한다. 정책 당국의 관리·감독 강화, 관련 법안 마련 등 제도적 뒷받침도 서둘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