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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각종 개각설은 “사람을 발탁하면 되도록 오래 쓴다”는 문 대통령의 인사철학 탓에 흐지부지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지난해 상반기부터 야권의 융단폭격 속에 경질론에 시달렸던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의 경우 하반기인 11월에 교체됐다. 각종 구설수로 경질공세에 시달렸던 송영무 전 국방장관 역시 지난해 9월 문 대통령의 평양행에도 동행했다. 아울러 지난해 6월 지방선거 압승 이후 불거졌던 개각설 또한 두 달 여 뒤인 8월말께나 단행됐다.
文대통령 집권 2기 최대과제는 정책성과…내년 총선 불출마 인사로 내각 구성
문 대통령의 5년 임기는 크게 3단계로 나눠진다. 2017년 5월 취임 이후부터 2018년 6월 지방선거까지가 집권 1기다. 이후 2020년 21대 4월 총선까지가 집권 2기, 총선 이후 임기 종료 때까지 집권 3기다. 조기 대선의 여파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조차 없이 출범한 문 대통령은 적폐청산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이행에 집중하며 집권 1기를 무난히 마무리했다. 문제는 집권 2기였다. 일자리정부를 표방했지만 고용지표의 뚜렷한 개선이 없는 가운데 최저임금 인상 및 근로시간 단축의 부작용이 크게 부각됐다. 취임초 급등세를 이어갔던 부동산 시장의 상대적 안정세와 광주형일자리 타결 등 사회적 대화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의 경제분야 성적표는 외교안보 분야와 비교할 때 참담한 수준이었다. 지난해 소득주도성장론의 수정 또는 폐기를 둘러싼 정치적 공방이 극심해진 것도 이 때문이었다.
총선출마자 배제 및 관료·학계 중용 관측…文대통령 결단과 인사검증 속도에 달려
관건은 인사검증 속도와 문 대통령의 결단이다. 장관인사의 경우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취임초 이른바 5대 인사원칙 위배 논란으로 홍역을 겪은 만큼 야당의 공세를 방어할 수 있는 무결점 인사의 발탁이 필수적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개각설이 불거질 때마다 “장관 임명은 청문회도 준비해야 하고 검증에 더 많은 시간이 걸려 시기를 예측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여야 정치권과 청와대 안팎의 기류를 종합하면 정치인 출신 장관의 당 복귀는 기정사실이다.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김부겸 행정안전·김영춘 해양수산·김현미 국토교통·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최소한 4명 이상은 교체된다는 것. 이밖에 내년 총선 출마가 점쳐지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물론 원년 멤버인 일부 장수 장관의 교체 가능성도 거론된다. 다만 외교안보라인 장관들의 경우 2차 북미정상회담 및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문제가 변수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흘러나온다. 후임 장관의 경우 총선출마 인사 배제 원칙과 정책성과를 위한 전문성을 고려해 관료 또는 학계 출신의 인사들이 중용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민주당 안팎에서는 차기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을 노리는 일부 중진의원들이 내년 총선 출마를 포기하고 전문성을 살려 입각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