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지난해 영업益 2조7033억 `사상 최대`..올해 세계 첫 5G폰 목표(종합)

매출 61조3417억 원…2년 연속 연간 60조 상회
H&A사업본부 및 HE사업본부..사상 최대 실적
MC사업본부 15분기 연속 적자..올해 5G로 승부
  • 등록 2019-01-31 오후 5:18:58

    수정 2019-01-31 오후 5:18:58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LG전자(066570)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약 2조 7000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또 매출은 2년 연속 60조원 이상을 달성했다.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와 트윈워시 등 가전 사업에서 3조원이 넘는 수익을 거두며 실적을 이끌었다. 그러나 스마트폰 사업은 부진을 면치 못하며 지난해 4분기까지 15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고 분기 매출도 2009년 이후 처음으로 1조원대로 떨어졌다.

매출 2년 연속 60조 이상 달성…MC사업본부는 15분기 연속 적자

LG전자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61조 3417억원, 영업이익 2조 7033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비슷(0.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9.5% 늘었다. 그러나 4분기 실적은 스마트폰 사업 부진 등으로 매출 15조 7723억원, 영업이익 7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로는 7%, 79.3% 줄었다.

LG전자의 지난해 실적은 ‘LG 시그니처(LG SIGNATURE)’와 ‘O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비중을 높여온 사업 전략이 적중했다는 평가다. H&A(생활가전)사업본부는 글로벌 프리미엄 시장에서 지배력을 높이며 매출 19조 3620억원, 영업이익 1조 5248억원, 영업이익률 7.9%로 모든 수치에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HE(TV)사업본부도 영업이익(1조 5185억원)과 영업이익률(9.4%) 등에서 신기록을 세웠다. H&A사업본부와 HE사업본부를 합친 가전사업은 영업이익은 3조원을 넘겼고 영업이익률도 창사 이래 최고인 8.6%를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의 경우 H&A사업본부는 매출 4조 3279억원, 영업이익 1048억원을 달성했다. 매출 기준으론 역대 4분기 중 최대 실적이다. 중남미와 중동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의 환율 약세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한국, 유럽, 아시아 등에서 선전하며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 5572억원, 영업이익 2091억 원을 기록헀다. 매출은 연말 성수기 진입으로 전분기 대비 22.8% 늘었으나, 신흥시장의 경기침체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6.4% 줄었다.

MC(스마트폰)사업본부는 매출 1조 7082억원, 영업손실 3223억 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침체 여파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스마트폰 매출이 줄고, 전략 스마트폰 판매 확대를 위한 마케팅 비용이 늘면서 영업손실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VC(자동차 전장)사업본부는 매출 1조 3988억원, 영업손실 274억 원을 기록했다. 신규 프로젝트가 양산에 돌입하고 지난해 인수한 헤드램프 업체인 ZKW의 실적이 반영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다. B2B(기업 간 거래)사업본부는 매출 5978억 원, 영업이익 149억원을 거뒀다. 매출은 미국시장에서 태양광 패널의 판매가 줄며 전년 동기 대비 10.6% 줄었고 영업이익도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한 자원투입 증가와 태양광 패널의 가격 하락으로 감소했다.

부진한 스마트폰 사업…올해 5G가 변곡점

올해 LG전자는 국내 생활가전 시장에서 건조기와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등 신성장 제품의 수요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해외시장은 보호무역주의 확대와 환율 등의 영향으로 시장 변동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장병녕 LG전자 IR담당 상무는 이날 실적발표 컨퍼런스콜(다자간 전화회의)에서 “지난해 1분기와 달리 올해 1분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게 거시경제로 환율은 물론 중화권과 중남미 시장 침체 영향이 존재한다”며 “지난해 3분기부터 거시경제 변화에 대응해 왔기 때문에 올해는 전년의 수익성을 뛰어넘을 수는 없겠지만 현격히 떨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가전사업에서 캡슐맥주제조기인 ‘LG 홈브루’ 등 수익성이 높은 프리미엄 소형가전을 지속 출시해 나갈 방침이다. 또 올 1분기에는 가전과 TV, B2B 사업에서 전년 대비 실적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겠다고 덧붙였다. TV사업은 OLED 제품으로 굳힌 프리미엄 이미지를 롤러블과 8K까지 확산한다는 구상이다.

하진호 HE사업본부 전무는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의 확고한 위치를 60% 이상 가져가는 전략으로 판매 확대 전략을 구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15분기 연속 적자로 부진을 겪고 있는 MC사업본부는 5G와 폴더블·롤러블 등 신기술에 적극 대응해 2~3년 내 흑자전환을 목표로 제시했다. 서동명 MC사업본부 기획관리담당은 “올해는 5G 변곡점 될 것이란 생각에 세계 최초 5G 단말기 출시를 위해 통신사업자나 퀄컴 등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며 “폴더블 등 신규 폼팩터 등에 스마트하게 대응해 앞으로 2~3년 내에 흑자전환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VC사업본부는 2020년 흑자전환을 목표로 현재 수주 잔고가 50조원 수준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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