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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이데일리 김상윤 문승관 손의연 기자] 정부가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도시공원과 그린벨트 내 수소충전소 설치를 추진한다. 현재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이 아닌 외곽 지역을 중심으로 수소충전소를 보급하고 있지만, 접근성이 낮아 소비자 불편이 많다는 점을 반영했다. 하지만 여전히 수소폭발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가 커 이를 해결하는 게 관건이 될 전망이다.
정부는 25일 한국수출입은행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5차 혁신성장 BIG3추진회의’를 열고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가속화를 위한 핵심규제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눈에 띄는 방안 중 하나는 도시공원과 그린벨트 내 택시·화물차 차고지 등에 수소차 충전소를 설치하는 내용이다. 현재 수소 충전소는 서울의 경우 △양재 △상암 △강동 △국회 등 4곳에 위치해 있다. 그나마 국회 충전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서울 외곽지역에 자리잡고 있다. 그러다보니 수소차 운전자는 수소 충전을 위해 장거리 운행을 해야 하고, 충전소가 적다 보니 수요가 몰려 충전하는 시간이 1시간 가량 걸리는 문제가 있었다.
전문가들은 고압축 해서 판매하는 수소 특성상 안전성 우려를 완전히 해소하기 어렵다는 의견이다. 더 낮은 압력, 수소 농도를 사용하거나 공정이나 설비를 단순해 수소 유출 우려를 줄이는 게 중요하다는 얘기다. 이재훈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장은 “도시 내 저압수소 인프라 안전 확보를 위한 수소경제법 시행령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장기적으로 기체수소보다 안전한 것으로 평가하는 액체 수소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자동차업계에서는 이번 정부의 발표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그동안 외곽지역에만 있던 수소충전소가 도심지역으로 들어올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동안 수소전기차는 충전소 부족 문제가 가장 큰 장애물로 여겨져 왔다.
정부 역시 향후 수소차 운전자가 전국 어디서든 30분 내에 충전할 수 있게 2025년까지 충전소 450기를 구축한다. 특히 차량 수에 비해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에 충전소를 집중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수소차를 구입하려고 할 때 충전 인프라 부족을 가장 우려하는데 수소차 충전소 설치를 확대하는 정책이 추진되면 소비자가 느끼는 진입장벽이 차차 해소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따라서 향후 차량 보급을 원활히 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친환경차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