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텍스트 쇼핑(Context Shopping)이란 소비자의 구매욕구가 발생했을 때 인공지능을 비롯한 자동화된 기술을 이용해 소비자의 욕구를 구매로 즉각 전환하는 판매기법을 일컫는 신조어다.
상품 검색·비교·분석 결제 단계를 최소화하는 컨텍스트 쇼핑 기술을 통해 온라인상의 구매전환율(고객이 해당사이트에 들어와서 실제 구매로 이어진 비율)을 높이는 것이 글로벌 시장에서 ‘최대 화두’가 됐다는 것이다.
|
대한상의는 컨텍스트 쇼핑의 성공 구현을 위한 3가지 핵심 요소로 △실시간 추천 △제로에포트(구매~배송 자동화) 구현 △다양한 기기 활용 등을 꼽았다.
대한상의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한 컨텍스트 쇼핑이 향후 글로벌 유통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매년 1회 발간되는 유통산업백서는 유통산업 관련 주요통계, 업태별 성장률, 이슈 및 제도동향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유통산업백서는 대한상의 홈페이지(http://www.korcham.net)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