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작년 영업이익 6924억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27.6% 감소했다고 29일 공시했다. 매출은 12조6512억원으로 7.2%늘었다. 당기 순손실은 803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급격한 유가 상승으로 유류비가 상승하며 영업이익이 두자릿수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연말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외화환산차 손실·순이자 비용이 확대된 탓이 크다고 대한항공 측은 설명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화물부문 매출이 늘었다”며 “항공운송품목을 다변화하고 유연한 공급 조절에 따른 수익성 위주의 영업전략을 펼친 덕”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사업환경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매출액은 13조2300억원, 영업이익은 1조원을 전망하고 있다고 공시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델타항공과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효과 및 신기재 활용에 따른 운영 효율성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최근 유가 하락 추세 등을 감안할 때 유류비 감소로 우호적 영업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