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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산업은 25일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증권(CS증권)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매각 공고를 냈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보통주 6868만8063주(31.0%)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를 잠재 투자자가 인수해 경영권을 이전하는 거래다. 구주 매각과 제3자 배정 유상증자가 동시에 진행된다.
대주주인 금호산업은 ‘진성 매각’임을 강조하며 매각 흥행에 불을 지폈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장남인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본사 사옥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시아나항공 매각에 대해 “진성 매각이 확실하다”며 “금호그룹 및 특수관계 등 어떤 형태로건 딜(deal)에 참여할 뜻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2대 주주인 금호석유화학(11.12%)도 참여하지 않는다 △항공법상의 이유로 해외법인 뿐만 아니라 국내법이 소유주의 입찰을 제한한다 등 매각 조건도 제시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절차는 △예비입찰과 실사 △본입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본계약이다. 투자자들로부터 인수의향서(LOI)를 받아 인수협상대상 후보군(쇼트리스트)을 추리는 예비입찰을 9월까지 마친 뒤 10월께 본입찰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르면 연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본계약 체결까지 매각 작업을 모두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 사장도 “조속한 매각이 아시아나항공 미래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연말 매각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에 이은 국내 2위 항공사로, 국제선 노선 70여개를 보유한 글로벌 항공사다. 취득이 어려운 항공운송사업 면허와 운수권을 보유하고 있어 항공업 진입을 노리는 기업에는 매력적인 매물이 될 수 있다.
현재까지 인수 의사를 공식화한 곳은 애경그룹 한 곳이다. 제주항공을 저비용항공사(LCC) 1위로 만든 경험으로 대형항공사(FSC) 시장까지 진출해 항공산업을 주력 먹거리로 키우기 위해서다.
아시아나항공과 사업 시너지를 낼만한 물류, 관광 등 기업들도 인수를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곳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시장 안팎에서는 오래전부터 SK와 GS, 한화, 롯데, CJ, 신세계, 호텔신라, 호반건설 등이 잠재적인 인수자로 거론하고 있다. IB업계 한 관계자는 “항공업과 관련된 비즈니스를 하지 않은 곳이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며 “하지만 아시아나항공과 기존 사업과 시너지가 있는 잠재적 인수자들 있으면 이 딜을 검토할 것이고, 시너지가 어느 정도냐에 따라서 인수전 참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관심을 보이는 기업과 관련, “여러 루트로 들은 곳도 있고 사적으로 연락이 온 곳도 있었다. 이제 매각이 시작됐으니 보다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며 “컨소시엄이나 단독 전략적투자자(SI), 재무적투자자(FI) 등을 종합적으로 놓고 어떤 회사가 가장 금호아시아나에 도움이 될 것인가를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