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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3월 신학기를 앞두고 학생들의 등교조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사태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면서 일부 우려감이 남아 있지만 교육당국 내부 분위기도 ‘등교확대론’에 무게를 둔다.
정은경 논문이 쏘아올린 등교확대론
발단은 최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논문이었다. 대한소아감염학회에 따르면 최근 정 청장이 한림대 의대 사회의학교실 연구팀과 공동 연구한 결과 “코로나19에 대응해 학교를 폐쇄했지만 이로 인해 얻는 이득은 제한적이었다”고 밝혔다. 등교 제한으로 얻은 실익이 기대만큼 크지 않았다는 얘기다.
논문에 따르면 등교수업이 재개된 지난해 5월부터 7월 12일까지 3~18세 소아·청소년 확진자 128명을 조사한 결과 이 중 학교에서 감염된 사례는 3명(2.4%)에 불과했다. 반면 가족·친척으로부터 감염된 사례가 절반에 가까운 46.5%(59명), 14.2%(18명)는 학원이나 개인 교습, 나머지 6.3%(8명)는 코인노래방이나 PC방·교회 등에서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공교롭게도 정 청장의 논문이 공개된 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원격수업 장기화를 지적하며 “올해는 좀 더 달라져야 한다. 교육부는 방역당국과 협의해 신학기 수업 방식과 학교 방역전략을 미리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교육부 등교 확대방안 마련 착수
교육부도 등교확대 방안 마련에 잰걸음을 보이고 있다. 특히 학부모들의 학습격차 우려가 큰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등교 횟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교육부가 지난해 11월부터 적용한 ‘거리두기 단계별 등교 원칙’에 따르면 현행 수도권 2.5단계에선 학내 밀집도가 3분의 1 이하로 제한된다. 재학생의 3분의 1만 등교할 수 있기에 1주일에 등교횟수는 학생 당 1~2일로 제한된다. 거리두기가 2단계로 완화돼도 최대 3분의 2 내에서만 등교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교육부는 탄력적인 학사운영을 통해 등교횟수를 늘릴 방침이다. 예컨대 분반 수업을 늘리거나 학생들을 오전·오후반으로 나눠 등교를 확대하는 방식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난해와 같이 개학을 미루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과 유아·특수학교 등 취약계층 중심으로 대면수업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등교 개학이 2개월 이상 밀리면서 학사일정은 파행을 빚었다. 특히 대입을 앞둔 고3들은 모의고사·학생부평가 등 일정이 꼬이면서 대입일정과 수능이 모두 2주 이상 연기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작년에는 정부나 학교 모두 코로나 상황에 처음 직면했기 때문에 혼란이 있었지만 올해는 가급적 학사운영에 공백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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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가 등교확대로 가닥을 잡은 배경에는 지난 1년간 원격수업 확대로 학습격차가 커졌기 때문이다. 서울시교육청이 지난해 말 공개한 ‘서울시 초·중등학교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 현황 조사 연구’에 따르면 교사 84%(1101명)는 “원격수업으로 인해 학력 격차가 벌어졌다”고 답했다.
이 같은 응답은 초등학교(89.8%)에서 가장 많았으며 중학교(83.5%), 고등학교(73.9%) 순으로 조사됐다. 저학년으로 갈수록 교사와의 대면수업과 상호과정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방증이다. 정부가 초등학교 저학년의 등교확대를 강조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학부모들의 등교확대 요구에는 학력격차 외에도 전인교육이나 사회성 결여에 대한 우려도 포함돼 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윤모(42)씨는 “아이가 학교에 가지 못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또래문화를 경험하거나 사회성을 배우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고교생 자녀를 둔 이모(54)씨도 “공부도 중요하지만 학교에 나가 친구들과 어울리며 체육·동아리활동도 해야 신체적·정서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며 “새 학기 등교확대를 바라는 학부모들이 많을 것”이라고 했다. 교육부는 방역당국과 협의를 거쳐 조만간 2021년 신학기 학사운영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