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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평오 코트라 사장이 18일(현지시간) 칭다오에서 중국 지역 무역관장회의를 열고 ‘대중 수출 10% 플러스’ 달성 전략을 제시했다.
코트라에 따르면 지난해 대중 수출(1621억 달러)은 전년 대비 7.1% 증가했으나 올해는 수출비상등이 켜졌다. 반도체·석유화학·석유제품 품목 수출 부진으로 1월 대중수출이 19.1%나 감소했다.
코트라는 “최근 미중 통상분쟁 등 중국 경제상황을 볼 때 올해 대중 수출여건이 녹록치 않다”며 “코트라는 수출부진 타개을 위해 중국 정책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소비시장과 산업 생태계 변화에 맞춰 대중 수출지원 체계를 새롭게 짤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여성·젊은층(80~90년대 출생)·실버세대 리드의 신소비시장 선점 △서비스·4차 산업 발전 등 중국의 산업구조 고도화에 따른 기회시장 발굴 △공동 혁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올해의 목표로 내놨다.
코트라 관계자는 “중국 시장은 정부의 광역도시 육성 계획에 따라 장강델타, 위에강아오 대만구 등 광역도시가 조성 중”이라며 “이들 광역도시에는 인터넷 기반의 신유통이 소비시장 트렌드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해 대중수출 성과 조기창출을 위해 수출 마케팅 사업을 상반기에 집중 개최할 계획이다. 중국의 시장과 산업 수요를 국내 기업의 수출과 연결해 3월부터 울산시(조선기자재), 대구시(소비재), 경상북도(소비재), 전라남도(종합품목)에서 대중 수출부진 타개를 위한 수출상담회도 연다.
권평오 사장은 “미중 통상마찰이나 중국 경기둔화가 우리 수출기업에 불리하게 작용하겠지만 중국의 대외개방·내수시장 활성화, 산업고도화에 따른 기회요인을 잘 활용하면 수출위기를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