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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강 국장은 선거여론조사와 관련 △실시 신고면제 대상 축소 △품질평가 제도 도입 △일정 사전 공개 금지 △공표용 선거여론조사 인센티브 제공 의무화 △휴대전화 가상번호 문자기능을 통한 웹조사 도입 △선거여론조사기관 등록요건 강화 등을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현재는 방송사업자·신문사업자·정기간행물사업자 등은 선거여론조사 신고 면제 대상이다. 이에 따라 언론사들은 여심위에 조사설계, 질문지 등을 사전 심사받지 않고 여론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명태균씨가 인터넷언론사를 끼고 여론조사를 한 것도 이 같은 허점을 노린 것이다. 사전신고 면제 대상에는 정당도 포함된다.
또 여론조사 품질평가 제도에 대해서는 “1,2 등을 가리자는 게 아니라 하위 등급을 분별해보자는 차원”이라며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강 사무국장은 평가기준으로 여론조사 기관의 규모, 선거 여론조사 참여도, 위법행위 조치 이력, 선거 결과와 대조한 정확도 비교 등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제안했다.
전문가들은 여론조사 품질평가와 관련, 적합한 평가기준을 만들어졌다는 전제로 이를 토대로 여론조사기관 등급을 매기는 방안도 제안했다.
김영원 숙명여대 통계학과 명예교수(초대 여심위 위원장)는 “여론조사와 실제 선거결과를 비교한 뒤 이에 따라 조사업체들에게 A~D 등급을 부여할 수 있을 것”며 “이후 여론조사 내용을 인용하는 언론사가 조사업체의 등급까지 기사에 포함하도록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C~D등급에 계속 머물러 있는 언론사는 일정 기간 조사를 수행하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상응 서강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조사기관이 아닌 개별 여론조사마다 등급을 매기고 언론 보도시 등급을 공표토록 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김석호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가 ‘선거여론조사 환경변화와 여심위 대응 방향’에 대해 발제했다. 김 교수는 “여심위의 현재 규정은 전화조사에 한정돼 있다”며 “새롭게 출현한 조사방법을 통해 조사결과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