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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11일(현지시간) 개막한 ‘CES 2021’에서 ‘모두를 위한 보다 나은 일상(Better Normal for All)’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프레스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대표 연사로 나선 승현준 삼성리서치 사장은 “코로나19가 언택트 시대로의 전환 등 ‘새로운 일상(뉴노멀)’과 위기를 가져왔지만 이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일상’으로 나아가고자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며 “사람 중심의 기술과 혁신을 통해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선 삼성의 새로운 AI 가전 ‘삼성 제트봇 AI’이 최초 공개돼 눈길을 끌었다. 제트봇 AI는 세계 최초로 인텔의 AI 솔루션이 탑재된 로봇청소기다. 이 제품은 주변 물체를 스스로 식별하고 분류하며 최적의 청소 경로를 찾아 자율 주행한다. AI 솔루션과 라이다(LiDAR) 센서, 3D 센서를 활용해 작은 장애물까지 판별할 수 있어 깨지기 쉬운 물건이나 전선·양말·반려동물의 배변 등을 회피할 수 있다.
제트봇 AI의 카메라·센서를 활용한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인 ‘스마트싱스 펫(SmartThings Pet)’ 서비스도 함께 공개됐다. 원격으로 반려동물의 영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맞춤형 음악 콘텐츠 재생이나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에 대한 원격 제어도 가능하다. 제트봇 AI와 스마트싱스 펫 서비스는 올 상반기 한국과 미국에 우선 출시될 예정이다.
지난 CES 2019에서 처음 공개한 ‘삼성봇™ 케어’의 새 버전도 나왔다. 기존의 노약자 케어 외에도 다양한 가족 구성원으로 범위를 확대해 일정관리·헬스케어·교육·화상 미팅 등 개인별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쇼핑몰·음식점 등에서 주문·결제·서빙을 지원하는 삼성봇™서빙 △고객 응대 로봇 삼성봇™ 가이드 △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 ‘젬스(GEMS)’ 등도 꾸준히 개발 중이다.
비스포크·마이크로LED 등 가전·TV 신제품 공개
삼성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취향을 반영한 ‘맞춤형 가전’을 강조했다. 승 사장은 개인의 취향 등에 따라 제품 타입과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를 소개하며 올봄 북미에도 4도어 비스포크 냉장고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AI 기반 맞춤형 서비스 ‘스마트싱스 쿠킹’과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도 선보였다. 스마트싱스 쿠킹은 삼성 스마트싱스 앱을 활용해 식재료 구매부터 조리까지 전 과정을 개인에 맞춰 관리해 주는 서비스다. 식습관을 분석해 맞춤형 식단·레시피를 제공하고, 필요한 식재료도 냉장고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 올 1분기 내 한국·미국에 먼저 도입될 예정이다.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는 고화질 홈트레이닝 콘텐츠 서비스다. 사용자는 ‘스마트 트레이너’ 기능을 통해 TV에 연결된 USB 카메라로 자신의 모습을 비춰 보며 자세 정확도와 동작 횟수, 칼로리 소모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승 사장은 삼성 스마트 TV와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등을 소개하며 삼성의 최신 제품에 딥러닝 등 AI 기술이 적용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용자 접근성 개선을 위한 노력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TV ‘수어 화면 자동 확대 서비스’와 색각 이상자용 앱 ‘씨컬러스’ 등으로 각각 CES 2021과 CES 2018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또 올해 출시되는 Neo QLED와 QLED TV 신제품에 태양광·실내조명 충전 기능과 재생 플라스틱을 적용한 ‘솔라셀 리모컨’을 도입하고, 중고 갤럭시 단말기를 스마트 모니터링 기기로 활용하는 ‘갤럭시 업사이클링 앳 홈’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친환경에도 앞서고 있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는 △저전력 그린 메모리 기술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물·전기 절약 AI 기술 △구형 스마트폰을 이용한 안구 질환 검사 장치 △TV 포장재로 소형 가구를 만들 수 있는 에코 패키지 적용 등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