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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업계와 카카오모빌리티, 국토교통부,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한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는 7일 국회에서 카풀을 허용하되 출퇴근 시간인 오전(7~9시)·오후(6~8시) 각 2시간으로 제한하는 방식을 골자로 하는 합의문에 서명했다.
민주당 내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장을 맡은 전 의원은 지난해 11월 TF가 출범한 뒤 4개월여동안 택시업계를 150번 가까이 찾았다. 처음에는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 요구, 그 뒤에는 택시와 카풀이 상생하는 방안을 찾기 위해서다.
하지만 ‘카풀 전면 금지’를 주장해온 택시업계는 협상 초기부터 전 의원에게 적대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지난 12월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진행된 택시기사들의 ‘카풀’ 반대 집회에서는 전 의원이 단상에 오르자 집회 참가자들이 ‘물러나라’고 소리를 지르며 물병을 던지는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이후에도 택시업계는 전 의원이 카풀 금지 외에 어떤 카드를 내밀어도 ‘물타기’라고 맞섰다.
전 의원 입장에서는 택시-카풀 중재가 표로 이어진다고 볼 수도 없었다. 전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남구을 유권자 가운데 택시기사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이다. 지역구에선 “왜 사서 고생을 하느냐”는 핀잔도 나왔다.
전 의원은 이날 도출된 합의 사항을 밝히면서 “대타협기구를 믿어주신 국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울먹였다. 당초 TF의 활동 시한은 지난달 말이었지만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마지막 회의를 열고 최종 담판에 나섰다. 결국 5시간에 걸친 진통 끝에 합의가 이뤄졌다.
민주당 한 의원은 “택시업계의 입장이 워낙 강경해 당내에서도 합의를 할 수 있을지 우려가 많았다”며 “같은 의원임에도 이번 일은 본받을 만한 일”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