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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 시간대 수도권 전철과 KTX 열차에 운전 경력이 있는 내외부 직원 등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인원을 투입해 열차 운행 횟수를 최대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파업 예고기간 열차 종류별 평시 대비 운행률은 △수도권전철 75%(출근 시간대는 90% 이상 운행) △KTX 67% △일반열차 새마을호 58%·무궁화호 62% 등이다.
화물열차는 수출입 화물과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하며, 평시 대비 22%를 유지하고 있다.
기관사 등 대체인력은 열차 운행 경험과 비상시 대처 능력을 갖춘 경력자로 운용된다.
코레일은 열차 이용객의 혼란을 막기 위해 모바일 앱 코레일톡과 홈페이지, 역(驛) 안내방송, 여객안내시스템(TIDS), 차내 영상장치 등을 통해 고객 안내를 강화할 계획이다.
파업으로 운행 중지된 열차 승차권을 예매한 고객에 대해서는 지난 3일 오후 6시부터 개별 문자메시지(SMS)와 코레일톡 푸쉬 알림을 발송하고 있다.
추가로 운행이 조정되는 경우 실시간으로 코레일톡과 홈페이지 팝업을 업데이트하고 문자메시지를 통해 안내할 방침이다.
파업 예고 기간 중 승차권을 반환 또는 변경하는 경우 모든 열차의 위약금은 면제되며, 운행이 중지된 열차 승차권은 따로 반환신청을 하지 않아도 일괄 전액 반환된다.
코레일은 출퇴근 시간대 전동열차 혼잡이 예상되는 주요 43개 역에 질서유지요원 187명을 배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