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지마 옵션, 쇼핑`…패키지 여행 불만 사라지나?

  • 등록 2017-05-31 오후 5:06:57

    수정 2017-05-31 오후 5:06:57

[이데일리 e뉴스 유수정 기자] 앞으로 해외 패키지여행에 있어 여행 중 선택 관광(옵션)이나 쇼핑 등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31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이 마련됐다.

표준안에는 상품가격, 선택 관광, 쇼핑 등 지금까지 패키지 상품을 이용했던 여행객들이 가졌던 불만 사항의 개선안이 담겼다.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선택관광 미 선택 시 대체 일정의 부정확한 표현 제한 및 대체 이동방법 명시를 통한 자유로운 선택 보장 △쇼핑정보의 정확한 제공(정보 위치 개선, 쇼핑 횟수·품목 확정 명시) 및 반품·환불 관련 책임 회피성 표현 제한 △취소수수료 특별약관 적용 시 안내표시 개선 및 소비자 동의절차 명시 △여행일정 변경의 명확한 안내 및 동의절차 명시 △핵심정보 일괄표시 개선 등이다.

이 개선안을 적용하는 여행사는 △내일투어 △노랑풍선 △레드캡투어 △롯데관광개발 △모두투어 △세중 △여행박사 △온누리투어 △웹투어 △인터파크투어 △자유투어 △참좋은여행 △투어2000 △하나투어 △한진관광 △현대드림투어 △KRT(가나다 순) 등 총 17개다.

이 여행사들은 자사 홈페이지 상품 소개란에 정보제공 표준안 참여마크를 표기하게 되며, 소비자들은 해당 마크를 보고 패키지 상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한편, 관광공사와 소비자원은 올해 2회 여행사들의 표준안 이행 수준을 조사할 예정이며 이행 수준이 기준에 미달하면 1회 시정요구, 2회째는 참여마크 사용을 취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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