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명 사망·3명 부상' 신사역 인근 건물 붕괴, 철거 도중 사고 추정(종합 3보)

철거 도중 건물 외벽 무너져 도로 덮쳐
인근 차량에 탑승한 4명 피해, 1명 사망·3명 부상
지하 1층 천장 해체 작업 중 붕괴 예상
인근 주민 "며칠 전부터 시멘트 떨어지는 소리가 들릴 정도"
  • 등록 2019-07-04 오후 8:36:58

    수정 2019-07-04 오후 8:36:58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서 철거 작업 중이던 건물의 외벽이 무너져 소방대원들이 인명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손의연 박순엽 기자] 서울 신사역 인근에서 철거 중인 건물이 붕괴하는 사고로 20대 여성이 사망하고 3명이 부상을 당했다. 소방당국 등은 이 사고가 철거 작업 도중 발생한 것으로 보고 추가 인명피해 조사와 함께 원인 분석에 나설 예정이다.

4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23분쯤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의 지상 5층·지하 1층 건물 외벽이 철거 작업 도중 무너졌다. 해당 건물이 무너지며 잔해가 도로를 덮쳐 인근을 지나던 차량 3대가 깔렸다.

출동한 구급대원들은 차량 1대에 타고 있던 60대 여성 2명을 구조해 곧바로 병원으로 이송했다. 이후 아반떼에 타고 있던 2명에 대한 구조작업을 벌였고 오후 5시 59분쯤 운전자 황모(32)씨를 구조해 병원으로 옮겼다. 이들 셋은 생명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은 오후 6시 33분쯤 황씨가 운전한 차량 조수석에 타고 있던 여성 이모(29)씨를 구조했지만, 이미 숨을 거둔 뒤였다.

소방당국은 이 건물이 지하 1층 천장을 부수는 작업 중 붕괴된 것으로 보고 있다. 소방당국은 “당시 인부 4명은 건물 밖에 있었으며 정확한 원인에 대해선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일 전부터 건물이 붕괴할 조짐을 보였다는 인근 주민들의 증언에 대해서 소방당국은 “관련 신고가 들어온 건 없었으며 경찰 수사가 진행돼야 알 수 있다”고 밝혔다.

소방당국은 혹시 모를 인명 피해를 확인하기 위해 구조물을 제거하며 인명구조견 수색을 진행했고 현재 CCTV 영상을 통해 보행자가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 중이다.

이 사고로 인근에 있던 전신주 3개가 쓰러져 주변 건물 1동에 정전이 발생했고 오후 7시 10분쯤 모두 복구됐다. 경찰은 인부 등을 상대로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한편 인근 주민들은 이미 며칠 전부터 이 건물이 붕괴할 조짐을 보였다고 증언하고 있다. 현장 인근에서 만난 한 60대 여성은 “건물 일부가 배불뚝이처럼 밀려 나온 걸 봤고, 우리 집에서 시멘트 떨어지는 소리가 들릴 정도였다”며 “비가 오면 큰일 나겠다라고 생각했는데 오늘 건물이 무너졌다”고 말했다.

사고가 나는 걸 바로 앞에서 목격했다는 김모(33)씨는 “오토바이를 타고 지나가던 중 사고 현장을 봤는데 깔린 차량 중 누군가 ‘살려달라’고 하는 소리를 들었다”라며 “어떤 사람이 구조하려고 현장에 뛰어들어가려다 전기가 터져 물러나기도 했다”고 당시 긴박했던 상황을 전했다.

신사역 인근을 지나던 신모(63)씨는 “10초만 일찍 지나갔어도 내가 건물에 깔렸을 것”이라며 안도의 한숨을 내쉬기도 했다. 신씨는 “사고가 나자마자 전신주 변압기가 떨어져 폭발해 놀랐다”며 “사망자가 있다고 들었는데 빨리 구조됐으면 살 수 있지 않았을까”하고 안타까운 심정을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몸짱 싼타와 함께 ♡~
  • 노천탕 즐기는 '이 녀석'
  • 대왕고래 시추
  • 트랙터 진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