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애플, 카카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협의에 따라 유가족이 희망하면 희생자 휴대전화 또는 카카오톡에 저장된 지인 연락처를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지난 3일 유가족대표단은 희생자의 카카오톡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등록된 지인 정보 등을 유족에게 공개해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고인 지인에게 부고 소식을 알리는 등 장례를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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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이용자 설정에 따라서 휴대전화에 연락처 등이 클라우드에 백업된다. 카카오톡에도 친구 정보를 저장할 때 전화번호 데이터가 서버에 남는다. 삼성전자와 카카오는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따라 유가족에게 희생자 지인 전화번호만 제공키로 했고 전화번호 소유자 이름 등 기타 개인정보는 제공하지 않을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구글에도 클라우드에 백업된 연락처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청했다.
한편 정부와 정보통신기술(ICT) 업계는 여객기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을 위로하기 위해 희생자의 파손된 휴대전화를 현장에서 무상으로 수리해 주거나 희생자 가구 인터넷 이용료를 면제해 준다. 삼성전자는 지난 3일부터 무안공항 현장에 휴대전화 수리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이동식 서비스센터를 마련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는 지난 3일부터 희생자의 이동통신 요금이 과금되지 않도록 하는 절차에 착수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과기정통부와 통신사 간 협의를 통해 희생자 이동전화 요금, 해지 위약금 등을 면제하고 희생자 가구의 인터넷, 인터넷TV(IPTV) 이용료도 2달간 면제한다. 통신3사는 참사 당일부터 무안공항과 현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 이동기지국 차량과 전문인력을 배치했으며 무료 와이파이와 휴대전화 충전소 등도 설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