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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카드사의 카드수수료율 인상에 항의 공문을 보낸 상태다. 특히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는 “일방적인 인상을 받아들일 수 없다. 현재 카드사와 최종 수수료를 조율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앞서 카드사는 항공사에 현행 카드수수료율 1.9%에서 0.2%포인트 상향한 2.1%로 인상하겠다고 통보했으나 항공업계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다만 현대자동차처럼 카드사에 계약 해지를 통보하는 등의 초강수 카드를 쓸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반면 지난주 성사된 한·중 항공회담은 업계의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5년만에 열린 항공회담에서 중국을 오가는 항공편이 이전보다 주 70회(여객 60회·화물 10회)늘어나면서 사업확장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여객은 물론 비즈니스 수요가 많은 중국 하늘길이 더욱 넓어질 것으로 보여 항공사간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업계는 LCC가 이번 항공회담의 가장 큰 수혜자로 볼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국토부가 최근 독점노선(1노선 1사제)를 폐지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할 때, 상대적으로 신규 진입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반면 인기노선을 독점해 오던 대형항공사의 경우 LCC와의 경쟁을 받아들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조속한 시일 내에 항공교통심의위원회를 통해 운수권을 배분할 계획이다.
이에 보잉737 맥스 8 도입 계획 유무에 따라 업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이 기종 2대를 도입한 이스타항공을 비롯해 도입을 앞둔 대한항공·티웨이항공·제주항공 역시 안전이 확보되기 전까지 해당 기종을 운항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아시아나·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등 도입계획이 없던 항공사는 상대적으로 반사이익을 입을 것이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