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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현 산은 선임부행장은 2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쌍용차가 잠재적 투자자(HAAH)와의 협의 하에 P플랜 회생계획안을 마련하고 사업계획 타당성 등을 확인한 이후에 (P플랜의) 동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면서 지금은 P플랜을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쌍용차의 새로운 인수자가 나타나지 않은 상황에서 채권단만 추가 금융지원을 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쌍용차가 P플랜에 돌입하려면 전체 채권의 절반 이상 채권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산은이 거부 뜻을 밝힌 이상 P플랜 계획은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 29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협력업체 지원방안을 논의했지만 P플랜 관련 쌍용차 금융지원 여부는 결정한 게 없다고 산은은 밝혔다.
지난해 12월 21일 자율구조조정(ARS) 방식의 기업회생절차가 시작된 후 쌍용차와 마힌드라, HAAH, 산은 등 4자는 투자유치협의회를 구성해 매각을 위한 자율협상을 벌여왔다. 그러나 대주주인 마힌드라와 HAAH가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고 결국 마힌드라가 협상장에서 나갔다.
이에 따라 현재로선 P플랜의 구체적 일정은 물론 진행 여부도 가늠하기 어렵게 됐다.
산은은 이에 대해 P플랜 진행을 위해선 △HAAH의 투자 결정 △HAAH의 사업계획이 포함된 회생계획안에 대한 이해관계자 합의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단체협약 주기를 현재 1년에서 3년으로 연장과 흑자전환 때까지 파업 등 쟁의행위 금지 등 노동조합에 대한 2가지 조건의 이행을 강조했다. 지속가능성이 담보된 사업계획도 중요하다. 안영규 산은 부행장(기업금융부문장)은 “사업성 판단은 객관적 시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외부 전문기관의 평가를 통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ARS로 보류된 기업회생절차는 이달 28일 개시된다. 최 부행장은 “만약 사업계획 타당성 미흡 등으로 P플랜 진행이 불가능하면 쌍용차는 통상의 회생절차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했다.
산은은 쌍용차에 대해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가 높은 전략적 투자자(SI) 유치를 통한 정상화 추진이 필요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