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알메르에 본사를 둔 에이에스엠은 세계적 첨단 반도체 공정장비 제조기업으로 전 세계 16개국에 4500명 이상 임직원을 두고 있다. 특히 반도체 장비 분야 특허 2900여 개 이상을 보유한 기업이다.
|
앞서 김 지사는 지난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남부는 AI 지식산업벨트, 경기북부는 AI 문화산업벨트 등 2개의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북수원 테크노밸리는 수원시 장안구에 위치한 경기도인재개발원 부지에 AI 반도체 분야 앵커기업과 스타트업을 유치하는 신규 사업이다.
김동연 지사는 2022년 10월 폴 베르하겐 에이에스엠 재무총괄이사(CFO), 김용길 에이에스엠 코리아 회장을 만나 에이에스엠의 경기도 내 투자를 독려했다.
이후 에이에스엠은 한국 투자를 결정하고 화성시에 2023년 5월 반도체 원자 증착 박막 플라스마 코팅기술(ALD) 장비 연구 및 제조 복합시설을 착공했다.
2025년 5월 완공될 시설은 에이에스엠 글로벌 시설 가운데 유일하게 연구개발 기능과 제조시설이 결합된 시설로, 소재와 부품의 상당수를 경기도 내 중소기업과 협업해 생산할 예정이다.
한편, 김동연 지사는 2023년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에 참가한 네덜란드 대원 336명이 경기도소방학교에 체류하는 동안 오니 얄링크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 공관 차석과 잼버리 대원들을 격려한 바 있다. 경기도는 이번 면담을 계기로 네덜란드와 반도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