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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005380)의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가 올해 상반기 착공한다.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수소차 보급도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현대차 GBC·주행시험로 상반기 착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6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3조9000억원 규모의 기업투자 프로젝트가 담긴 ‘2019년 경제정책방향 주요과제’를 보고했다. 이날 보고에는 서울 삼성동에 3조7000억원 규모의 GBC를 짓는 내용이 포함됐다. 충남 서산에 2000억원 규모의 자동차 주행시험로를 건설도 본격화한다.
기재부는 지난해 12월 ‘2019년 경제정책 방향’에서 “행정절차의 신속한 처리와 이해관계 조정 등을 통해 막혀있는 대규모 기업투자 프로젝트의 조기착공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GBC 건설(3조7000억원)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1조6000억원) △서울 창동 K-Pop 공연장(5000억원) △자동차 주행시험로(2000억원) 등 4개 사업 6조원 규모의 프로젝트다. GBC와 자동차주행시험은 행정절차와 이해관계 조정이 마무리된 만큼 빠르게 추진하겠다는 설명이다.
GBC는 MICE(전시·컨벤션 사업)와 문화 기능을 갖춘 복합 업무시설이다. 지난 1년간 정부 심의 마지막 단계인 수도권정비위원회 본회의에서 세차례나 탈락했다. 정부의 경제활력 제고 정책에 힘입어 지난 7일 심의를 통과했다. 현대차가 인구 유발·저감 대책을 충실히 이행하고 서울시는 이를 관리하는 조건이다. 서울시는 8개월가량 걸리는 인허가 절차를 5개월 내로 끝내 빠르게 착공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입장이다. 한국도시행정학회는 현대차 GBC 건설·운영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27년 간 264조8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시 전체 취업자 수(503만명)의 4분의 1에 맞먹는 121만5000개 직·간접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 .
기재부 관계자는 “아직 관계부처와의 협의가 진행 중”이라면서도 “조만간 세부적인 내용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소차 2022년까지 8만대로 확대
기획재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이날 청와대에 보고했다. 홍 부총리는 대통령 정례보고에 앞서 서울 양재동 R&CD 혁신허브에서 주재한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 겸 제3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현재 2000대 규모인 수소차 보급을 2022년에 8만대까지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대해 “수소의 생산, 저장·운송과 활용, 안전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를 아우르는 추진전략을 마련했다”며 “대·중소기업 상생, 전문인력 양성, 글로벌 표준 선점 등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방안도 포괄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는 데이터·AI경제도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2023년까지 데이터 시장규모 30조원 달성, AI 유니콘기업 10개, 데이터·AI 융합인재 1만명 달성을 목표로 해당분야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했다. 빅데이터센터 100개와 빅데이터 플랫폼 10개를 구축해 데이터의 생산부터 활용까지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AI분야는 AI 허브를 구축해 알고리즘, 컴퓨팅파워, 데이터셋을 지원한다. 데이터와 AI가 접목·융합할 수 있도록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내용도 담겼다.
기존 산업의 혁신도 추진한다. 홍 부총리는 “자동차, 조선,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등 주력산업에 대해서는 각별하게 경쟁력 제고와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관광, 보건, 게임·콘텐츠, 물류 등 서비스산업은 고용과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큰만큼 과감한 지원과 핵심규제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8대 선도사업 중 스마트공장·산단, 미래차, 핀테크, 바이오헬스는 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며 “제도개선과 재정·세제 등 집중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이같은 경쟁력 제고, 활성화 대책을 늦어도 3월말까지 마련해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상반기 중 작은 성과라도 나타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