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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너지공단)는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자가 생산 전력을 20년간 고정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2022년(풍력 기준)부터 매년 이 입찰을 진행하고 있다. 신·재생 사업자가 좀 더 안정적으로 수익을 확보하게 도움으로써 신·재생 발전설비 보급을 확대하자는 취지다.
신·재생 발전사업자는 전력도매가(SMP)를 기준으로 한 전기판매 수익과 신·재생 공급인증서(REC) 판매 수익을 통해 사업성을 확보하고 있는데, SMR와 REC의 가격 변동 때문에 기대수익 불확실성이 크다. SMP는 석탄·가스 등 전통 발전연료 원가에 따라, REC는 국내 대형 발전사에 부여된 신·재생 공급의무 제도(RPS)의 공급의무 비율 변화 등에 따라 크게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로부터 전기를 사야 할 한국전력공사나 대형 발전 공기업으로서도 장기 고정가격 계약이 비용 지출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고정식 해상풍력 낙찰 4개 사업은 △영광 안마(224㎿) △영광 안마2(308㎿) △영광 야월(104㎿) △태안(500㎿)이다. 7곳이 입찰에 참여해 4곳이 낙찰됐다. 올해 처음 진행한 부유식 해상풍력 입찰에선 반딧불이 부유식(750㎿) 1곳이 참여해 낙찰됐다. 육상풍력은 참여 사업 모두 낙찰됐다. △곡성 그린(42㎿) △영월 접산(37.8㎿) △울진 신림(37.2㎿) △평창 봉진(8㎿) △평창 속사(37.2㎿) △태백 한백(37.2㎿) 6곳이다.
산업부도 올 8월 해상풍력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로드맵을 수립하고 사업자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섰다. 외국계 자본의 국내 해상풍력 공급망 잠식 우려를 반영해 비가격지표 배점을 40점에서 50점으로 늘렸고 내년부턴 입찰을 연 2회로 확대한다. 정부는 이번 입찰 때 육상풍력 입찰 참여가 공고물량에 못 미친 원인을 분석해 내년 입찰 때 보완을 검토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내년부터 공고 시기를 상반기로 앞당기고 입찰 수요를 고려해 필요시 하반기 추가 공고할 계획”이라며 “공공주도형 별도 입찰시장 신설과 안보 지표 개선 등 제도 개선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