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당시에 그 자금이 투입되지 않았다면 즉각적인 회사의 손실이 왔을 것이다. 당시에는 그렇게 결정할 수 밖에 없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명확히 분식회계란 사실을 알고 지원한 것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분명히 하긴 했지만, 유 부총리 발언은 정부가 위험신호를 인지하고도 수조원대의 부실 지원을 했다는 점을 의심할 수 있는 대목이다.
유 부총리는 또 향후 구조조정과 관련해 부실기업에 대해서는 국민 혈세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구조조정이 제대로 되려면 원칙이 있어야 한다”면서 “대기업이라도 부실이 많으면 국민 혈세로 더 이상 지원할 수 없다는 게 원칙”이라고 밝혔다.
이는 그간 기업 구조조정이 정치권의 입김에 휩쓸려 원칙과 현실을 오락가락하면서 실패로 이어지는 일을 다시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한진해운 발(發) 물류대란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 추가 ‘돈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지만, 정부가 자금을 지원할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관측된다.
일각에서 물류대란 해결을 넘어 한진해운의 회생에 방점을 두고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한진해운을 회생시킬지 청산할지는) 법원이 결정할 문제다”고 선을 그으면서 “더 큰 덩치는 조선업 구조조정이다”며 향후 조선업 구조조정에 집중할 것을 시사했다. 정부는 9월말까지 조선업 구조조정 관련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