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 영화에서 핫한 이유? 대중은 몰입 원해"[콘텐츠유니버스]

스티브 정 패럴랙스 스튜디오 대표가 말하는
디지털 아트와 무비 콘셉트 디자인의 혁신
  • 등록 2023-11-09 오후 8:17:59

    수정 2023-11-09 오후 8:17:59

[이데일리 김보영 기자] “영화 시장에서 언리얼엔진(3D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 등 기술을 활용하는 사례가 앞으로 더욱 주목받을 것입니다. 대중은 자신이 더 몰입할 수 있는 작품에 열광하기 때문입니다.”

스티브 정 패럴랙스 스튜딩 대표가 9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콘텐츠 유니버스 코리아’에 참석해 ‘영화의 매력을 새롭게: 디지털 아트와 무비 컵셉 디자인의 혁신’ 주제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스티브 정 패럴랙스 스튜디오 대표는 9일 경기 고양 킨텍스(2전시장 7홀)에서 열린 ‘2023 콘텐츠 유니버스 코리아’의 스페셜 토크쇼 세션 연사로 참석해 이같이 강조했다.

스티브 정 대표가 이끄는 패럴랙스 스튜디오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있는 스토리 기반의 창작 스튜디오다. 여러 영화나 게임, 드라마 등 콘텐츠의 ‘프리 프로덕션’ 과정에 관여하고 있다. 추상적인 기획과 아이디어를 제작사 등 클라이언트들의 수요에 맞춰 구체적인 비주얼과 그림으로 구현하는 콘셉트 아트 등을 수행한다. 유니버설픽처스를 비롯해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파라마운트, HBO, 디즈니+ 등 유수의 글로벌 OTT(온라인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 제작사들을 클라이언트로 두고 있다.

정 대표는 이날 콘셉트 아트에 대한 소개와 함께 언리얼엔진 등 기술을 활용한 시각화 작업, 영화 시장에서의 적용 사례들을 전했다.

정 대표는 “언리얼엔진(3D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 기술은 원래 게임, 건축 등에서 사용됐지만 최근 영화 산업에서도 자주 활용되고 있다. 콘텐츠 제작의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후반작업에 많은 시간을 소요했던 기존 제작 프로세스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 효율적”이라며 “또 실감 콘텐츠 기술과 시각효과 기술을 이용해 시각화 효과를 더욱 높임으로써 이용자들에게 몰입감 있는 체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영화와 콘텐츠 산업에서 제공하는 ‘체험의 기능’이 최근 들어 더욱 강조되고 있는 만큼 기술들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의 볼거리가 성공의 중요 요소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언리얼엔진 기술은 비디오 게임들처럼 이용자에게 1인칭 시점의 몰입감 높은 체험을 제공한다”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는 영화나 각종 이벤트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언리얼엔진으로 만든 콘텐츠를 활용한 공간들이 잘 마련돼 있다”고 전했다.

특히 시각화 작업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콘셉트아티스트 등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구체화해 줄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수요들도 높아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미국은 이미 1990년대에 비디오게임, 영화 CG(컴퓨터그래픽) 기술이 발전하고 SF나 판타지 등 장르도 다양화되면서 아이디어들을 사실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아티스트 인력이 많이 필요해졌다”며 “2010년 콘텐츠 산업이 마블 영화들과 함께 더욱 발달해 수요가 더욱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모든 세계관을 사실적으로 구현하는 과정에 콘셉트 아티스트들이 필요하다”며 “최근 한국에서도 화제를 모았던 걸그룹 르세라핌과 게임사 블리자드의 협업도 콘셉트아티스트 그 시작점”이라고 부연했다.

또 “한국 영화 시장이 앞으로 언리얼엔진 등을 활용한 버추얼 프로덕션 산업에 더 많은 투자를 해 실감이 높은 작품들을 제작하면 좋을 것 같다”며 “기술 및 산업 투자를 통해 할리우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상상력 풍부한 SF나 액션 블록버스터들이 더 많이 탄생하길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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