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지난해 10월 31일 도민 참여와 소통이 가능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도내e-러닝서비스(홈런, 창조학교, 배우리)를 통합하고 온라인평생학습서비스 지식(www.gseek.kr)을 오픈했다.
지식(GSEEK)은 개방, 공유, 참여형 대중 온라인공개강좌 플랫폼으로 크게 3가지의 서비스(학습, 마이플랫폼, 트렌드&토픽)로 구분된다.
‘학습’은 국내 공공온라인사이트 중 최대 규모로 도민의 생애주기에 따른 테마별(일, 삶, 공동체) 14개 분야, 1000여 개 이상의 학습과정을 개설·운영 중이다.
학습자들의 참여로 이뤄지는 ‘마이플랫폼’은 지식(GSEEK)이 가진 가장 특별한 기능이다. 이용자들이 자신의 전공이나 취미, 노하우 등을 학습콘텐츠로 직접 만들고 마이플랫폼에 콘텐츠를 올려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트렌드&토픽’은 지진, 사교육, 미세먼지, 아동학대 등 도민의 삶과 직결된 사회이슈와 현안을 주제로 빅데이터와 전문가의 인터뷰를 결합시켜 만든 미디어형 콘텐츠다.
지식(GSEEK)은 이 같은 성과로 지난 9월 정부가 인증하는 ‘굿 콘텐츠서비스(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로 선정됐고 지난주 열린 제6차 유네스코 세계성인교육회에서 평생교육 우수사례로 발표되기도 했다.
한편 지식은 10월 30일부터 11월 15일까지 ‘지식기념주간’ 이벤트를 진행한다. 지식 홈페이지에 1주년 축하메시지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멀티오븐, 커피메이커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11월 2일부터는 회원 모두에게 정동극장, 경기도문화의전당 공연할인(20~30%)혜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