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3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 언론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임 위원장은“국민의 혈세를 낭비하지 않겠다고 말해왔는데, 이번 지원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괴로움이 컸다”며 “하지만 지원을 하지 않는 경우 국가적 피해가 59조원에 달해 국가적 재난을 막기위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 위원장은 “59조원은 최대치다. 인건비, 설계비 등으로 32조원이 투입된 선박이 건조가 올스톱 되면 32조원이 사장된다는 뜻”이라며 “다만 모든 위험에 노출 시킬 때 최악의 상황에서 실현될 수치로 실제 도산시에는 이것보다 작아진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같은 구조조정을 통해 새로운 주인찾기가 목표라는 점도 강조했다.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오는 2021년 부채비율은 250%로 낮추고 그 동안 대우조선 부실을 초래한 저가수주 선박 등을 2018년까지 수주잔고의 74%인 84척을 인도해 불확실성을 제거할 경우 2018년 새주인 찾기가 가능해 질 것이란 판단이다.
이어 “다만 현 단계에서 대우조선의 기업분할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도 않고, 기업정리 역시 막대한 국민경제적 부담이 발생하게 되는 만큼 선 정상화가 우선”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구조조정 방안이 인력조정, 사업효율화, 채무재조정, 5조원 자산매각 등 보다 공격적인 몸집 줄이기에 방점이 찍힌 것도 향후 매각을 염두에 두고 인수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